반값택배·픽업·마감할인…편의점서 판키우는 중고거래 플랫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1-11 14: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작년 국내 중고거래 시장 규모 25조원 추산

  • 전국망 갖춘 편의점, 중고거래 '허브' 떠올라

[사진=중고나라]

 
중고거래 플랫폼들이 편의점과 손잡고 경쟁력 제고에 나선다. 반값택배나 마감할인판매부터 편의점에 물건을 위탁하고 찾아가는 직거래 서비스까지 도입하고 있다. 전국망을 갖춘 편의점을 중고거래 거점으로 삼아 시장 우위를 차지하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중고나라는 이달 말 편의점 세븐일레븐과 손잡고 점포 내에서 중고거래를 할 수 있는 ‘편의점 픽업’ 서비스를 론칭한다. 이 서비스는 세븐일레븐을 거점으로 서로 만나지 않고 중고거래를 할 수 있다. 사전에 약속을 정한 후 판매자가 가까운 세븐일레븐 점포에 상품을 맡겨 놓으면 구매자가 편한 시간에 점포를 방문해 가져갈 수 있다. 개인정보 노출 없이 가까운 편의점 점포 어디서나 물건을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편의점 픽업 서비스는 1월 말 전국 세븐일레븐 약 6000개 점포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번개장터는 GS네트웍스와 제휴해 ‘GS25 반값택배’ 서비스를 정식 오픈했다. GS25 반값택배는 GS25 편의점의 자체 물류망을 활용해 연중무휴로 운영되는 택배 서비스다. 이번 협업을 통해 번개장터 애플리케이션(앱) 내에서 반값택배 이용이 가능하다. 서비스 이용료는 기존 GS25 반값택배와 동일한 1600원부터다. 이는 일반 택배비의 절반 수준이다. 번개장터 앱에서 가까운 GS25 정보를 확인하고 배송 현황도 확인할 수 있다.
 
일찌감치 편의점과 맞손 잡은 업체도 있다. 당근마켓은 2021년부터 GS리테일과 함께 마감할인판매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마감할인판매는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 GS더프레시 등 1만6000여 오프라인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유통기한 임박 상품 등을 당근마켓을 통해 할인 판매하는 서비스다.
 
중고거래 플랫폼들이 편의점과 협업하는 배경에는 전국망을 갖춘 편의점 점포를 활용해 안전한 거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어서다. 중고거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한 시도로도 해석된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국내 중고거래 시장 규모가 25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2008년 4조원 대비 6배 이상 커진 규모다. 불경기에 중고로 필요한 물건을 사기 위한 거래뿐 아니라 중고명품 소비와 리셀(재판매)까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전국 5만개 가까운 편의점은 연결성이라는 장점을 갖고 있다”며 “중고거래 시장 활성화와 맞물려 편의점과 중고거래 플랫폼 협업 사례는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번개장터]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