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약자와의 동행'...위험 1인가구 실태조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두일 선임기자
입력 2022-10-19 12: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시청.[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오는 12월까지 사회적 고립 1인가구 실태 조사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고독사 등 위험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사회적 고립'이란 가족이나 친구로 부터 단절됐거나 단절되어가는 사람 또는 사회안전망 밖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일컫는다. 

이 조사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다. 서울시가 25개 전 자치구와 함께 연말까지 동주민센터 공무원이 직접 개별가구를 방문하는 방식으로 조사한다.

서울에는 139만여 1인 가구가 있으며 이 가운데 15만가구 이상이 위험 상황에 노출돼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지난해 서울시는 임대주택, 고시원, 다가구·다세대 등 주거취약 지역 50세 이상 중장년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했으나 조사대상 절반이상 1인 가구가 조사에 응하지 않았었다.

이에따라 올해 조사 대상은 지난해 조사를 거부했거나 마무리하지 못한 7만6204가구와 자치구 추정 사회적 고립 위험 4만690가구 등이다.

25개 전 자치구 동주민센터 공무원이 이달부터 12월까지 12만 가구 이상을 방문해 위험가구를 발굴, 긴급복지(생계비)와 돌봄서비스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연결한다.

담당 공무원은 서울시의 '1인가구 실태조사표'에 따라 경제, 주거, 건강 상황, 고독사 위험도 등을 조사한 후 위험가구로 판단되면 즉시 공적 급여·긴급복지·안부 확인 등 복지서비스를 연계한다.

김상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온전히 동주민센터 직원의 힘만으로는 복지사각지대 주민 발굴이 어렵다"면서 "주변 이웃이 위기가구 발굴에 적극 협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