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합훈련 개최에 원론적 답변 내놓은 文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8-04 17: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방 현안 보고 청취…“美와 신중하게 협의하라”

  • 서욱 “코로나19 등 현실적 여건 감안…협의 중”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군 주요 지휘관 보고 회의에 참석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이달로 예정된 한·미 연합군사훈련과 관련해 서욱 국방부 장관에게 “여러가지를 고려해 미국과 신중하게 협의하라”고 지시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4일 국방 현안 보고 뒤 출입기자들과의 서면 질의응답에서 ‘군 주요지휘관 보고 때 한·미 연합훈련과 관련해 문 대통령의 당부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연합훈련 진행 여부가) 주제는 아니었으나 서 장관이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등 현실적 여건을 감안해 방역당국, 미국 측과 협의 중’이라고 보고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담화 등을 통해 한·미 연합훈련에 불만을 드러낸 가운데 원론적인 답변을 내놓은 것이다.

이 관계자는 국가정보원이 전날 국회 보고에서 ‘한·미 연합훈련을 중단한다면 북한이 상응하는 조치를 내놓을 것’이라고 분석한 데 대해서는 “청와대 내 기류 변화가 없다”고 부인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회의에서 “야외 훈련이 가능한 온도라도 폭염 기준 온도에 근접한 경우는 훈련을 보류하라”고 주문한 것이 한·미 연합훈련에도 적용되는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후반기 한·미 연합지휘소훈련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지휘소훈련으로 필요 시 한·미군 매뉴얼에 따라 운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군 주요 지휘관으로부터 국방 현안에 대해 보고를 받고 “폭염에 대비한 훈련 매뉴얼이 제대로 실행되게끔 잘 챙기라”면서 “야외 훈련이 가능한 온도라도 폭염 기준 온도에 근접한 경우는 훈련을 보류하거나, 일정 규모 이상의 훈련 때에는 응급상황에 대비해 신속하게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회의에서는 지난달 27일 남북 통신선 복원 이후 남북 관계와 관련해 특별한 언급이 나오진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청와대는 국방 현안을 보고 받은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공군 성폭력 피해자 사망 사건, 청해부대 34진의 코로나19 감염 등이 발생했고 코로나19와 폭염 상황에서 군 장병의 안전이 각별히 요구되는 상황인 만큼 관련한 국방 현안을 점검하고 당부하기 위해 마련한 일정”이라고 설명했다.

회의에는 서 장관을 비롯해 원인철 합동참모본부 의장, 남영신 육군참모총장, 부석종 해군참모총장, 박인호 공군참모총장, 김태성 해병대사령관 등 군 주요 지휘관들이 총출동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