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논란에 '최대한 조치' 예고했던 정의용...일본 총괄공사 초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6-01 16: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교부, 소마 공사 초치 전 이례적 예고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가 1일 일본 정부가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홈페이지의 지도에 일본 영토처럼 표시한 것과 관련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도쿄(東京) 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가 홈페이지에 게시된 지도에 독도를 자국 영토처럼 표시한 데 대해 외교부가 1일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하고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

외교부는 소마 공사 초치 전 이례적으로 초치 계획을 사전에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상렬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이날 오후 3시 40분경 외교부 청사로 소마 공사를 초치해 면담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올림픽 홈페이지에 성화 봉송 코스를 알리는 전국 지도를 게시하며 시마네(島根)현 위쪽, 독도에 해당하는 위치에 작은 점을 찍어 자국 영토인 것처럼 표시했다.

이에 한국에서는 일본 측에 거듭 항의하며 시정을 요구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국내 정치권에서는 여당 대권 주자들을 중심으로 '도쿄 올림픽 보이콧' 주장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관련해 정의용 외교부 장관도 지난달 2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해 "가능한 최대로 강력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외교부는 이날 소마 공사 초치 일정을 이례적으로 사전에 예고하기도 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현재 외교부를 포함한 우리 정부는 2021년 도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외교부,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체육회 등 유관기관들 간의 협의를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우리 외교부 차원에서는 이런 적극적 대응조치의 일환으로서 오늘 오후에 아시아태평양국장이 주한 일본 총괄공사를 초치할 예정"이라며 "초치해서 일본 측의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고, 관련 자료의 즉각적인 시정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우리 정부는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한편, 일 측의 부당한 주장에 대해 엄중히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이번 초치를 통해 독도 문제와 함께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의 전날 발언에 대해서도 유감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테기 외무상은 전날 참의원 결산위원회에 출석,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한국에 의해 '골 포스트'(골대)가 움직여지는 상황이 늘 벌어지고 있다"며 한국 정부를 비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