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취임 한 달 일단 첫 합격점...'균형과 실용의 리더십' 돋보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1-05-06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취임 후 사흘에 한 번 씩 기자간담회 열면서 현안 챙기기

  •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유치원 무상급식 등서 과거와 180도 달라진 목소리

  • 실용의 리더십 돋보여...부동산 현안 및 코로나19 방역 등 숙제도 많아

오세훈 시장이 지난달 22일 동대문 DDP에서 열린 서울시장 취임식에서 시정운영 방향을 밝히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이 7일로 취임 한달을 맞는다.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유치원 무상급식 등 굵직한 현안을 무리 없이 소화해 내면서 집권 첫 시정운영에서 합격점을 받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6일 한국매니페스토에 따르면 오세훈 시장은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시절 9대 분야에서 34개 세부정책 과제를 제시했다. 이 가운데 1인 가구 안심 특별대책본부, 여성행복도시, 재건축 정상화, 시프트(장기전세주택) 확대 등 주요 공약이 빠르게 추진되고 있다.

오 시장은 '첫날부터 능숙하게'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취임 후 사흘에 한 번꼴로 기자회견을 자처하며 현안을 직접 챙기고 있다. 초반부터 '광폭 행보'를 통해 내부기강을 다잡고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우선 부동산 정책과 관련된 오 시장의 '사이다 행보'에 호평을 보내는 의견이 적지 않다. 부동산 시장 '투기세력'과는 전쟁을, 실수요자들을 위한 주택공급은 차질없이 시행하겠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오 시장은 "용적률, 높이 규제 등 서울시 도시계획규제를 혁파해 재개발·재건축 정상화를 이끌겠다"고 밝혔지만, 서울시 재건축 아파트 위주로 가격이 급등하자 여의도·목동·성수동 등 투기세력 의심 지역에 토지거래허가제를 도입해 거래를 막았다. 시장의 예상을 벗어난 카드다.

오 시장은 가격이 폭등한 재건축 단지의 거래를 전수조사하고, 잠실 주공 5단지·대치 은마 등의 재건축 심의안을 보류하는 등 겉으로는 본인이 공약을 철회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면서도 청와대를 찾아 문재인 대통령에게 노후 아파트의 재건축을 건의했고, 도시재생 대신 주택건축본부를 확대하는 조직개편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2016년 마스터플랜 이후 속도를 내지 못했던 '잠실 마이스 단지 복합공간 조성 민간투자'도 서울시의회 동의를 얻어 추진동력을 얻어냈다. 이 사업은 동남권을 서울의 자부심으로 만들겠다는 그의 공약 사항이기도 하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현장을 관계자들과 함께 걷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갈등과 대립으로 서울시의 '식물행정'을 우려하던 눈초리도 이제는 오 시장의 '화합의 정치'에 박수를 보내고 있다. 오 시장은 최근 서울시의회의 유치원 무상급식 제안을 받아들였다. 초등학교 무상급식을 반대하며 2011년 시장직에서 물러난 것과 대조적이다. 후보 시절 반대해 왔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에 대해서도 "행정의 연속성을 최대한 존중하겠다"면서 사업을 그대로 추진하라고 명령했다. 광화문광장 사업 중단을 반대한 서울시의회, 구청장협의회 등의 의견을 받아들였다는 분석이다. 전임자의 흔적을 무리하게 지우기보다 적절히 포용하면서 조용한 리더십을 보이고 있다는 평가다.

그러면서도 정치적 현안에서는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고 박원순 시장 성추행 피해자에게 공식 사과한 게 대표적이다. 그는 서울시장 취임 직후 피해자에게 사과했고, 취임식에서도 "현직 서울시장으로서 피해자의 복귀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모든 아들 딸이 겪었을지 모르는 이런 일을 겪고도 피해자가 일상에 복귀할 수 있는 게 공정과 상생의 사회"라고 강조했다.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서도 정부와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현재 시는 업종별·업태별 맞춤형 거리두기 매뉴얼에 기반한 '서울형 상생 방역방안'을 수립 중이다.

아직 갈 길도 멀다. 우선 재건축·재개발 규제완화를 통한 주택공급과 집값 안정이라는 복잡한 과제를 풀어야 한다. 재산세 증세를 풀기 위해 중앙정부를 설득할 묘수도 짜내야 한다. 여름을 앞두고 재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방역과 민생경제, 수도권 매립지 후보지 선정, 서울교통공사의 만성적자 해결 등 만만치 않은 과제가 산적해 있다. 서울시 인사 및 조직개편 등 내부단속과 시의회 등과의 협치 등도 지속적으로 공들여야 한다. 남은 1년 임기에 그의 어깨가 무겁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