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핵합의 복원 제동 걸리나…이란 "나탄즈 정전은 '핵 테러 행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1-04-12 09: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란 나탄즈 핵시설, 의문의 정전사고 발생

  • 이스라엘 언론 "모사드의 사이버 공격 영향"

  • 이란, '테러 행위' 규정…"상응 조처 권리 있다"

이란 원자력 당국이 나탄즈 핵시설의 전기사고를 ‘핵 테러 행위’라고 주장해 주목을 받는다. 

11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매체 CN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란 정부는 이날 발생한 나탄즈 지하 핵시설 정전 사태를 ‘핵 테러 행위’라고 규정했다.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남쪽으로 약 250㎞ 떨어진 나탄즈에 있는 우라늄 농축시설의 지난 2005년 3월 모습.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알리 아크바르 살레히(Ali Akbar Salehi) 이란원자력청(IAEO)장은 성명에서 이번 공격에 대해 “핵 산업의 번영을 막아 이 나라의 산업과 정치적 발전을 막으려는 자들에 의해 이뤄졌다”면서 국제사회가 이에 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란 정부는 가해자들에게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권리가 있다”고 했다. 다만 특정 국가 및 단체 등 핵 테러 행위 배후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CNBC는 이란 당국이 처음 사고 소식을 알릴 당시에는 사고 배후에 대한 직접적인 비난 등 구체적인 설명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앞서 베루즈 카말반디 IAEO 대변인은 “우라늄 농축 시설의 전기회로 일부에서 사고가 발생했다. 사상자도 오염 사고도 없었다”면서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이며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CNBC는 이란 측이 사고 소식을 처음 전할 당시에는 사고가 발생한 핵 시설의 상황 등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언급 없이 현장에 공급되는 전력망으로 인한 정전이라고만 설명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란 당국은 사고 소식을 알린 후 수시간이 지난 시점에서 언론을 통해 이번 사고가 핵 테러 행위라고 규정했다.
 

[사진=CNBC 누리집 갈무리]


나탄즈 핵시설에는 우라늄을 농축하는 시설이 있고,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일일 사찰 대상이다. 이란 정부는 전날 ‘핵 기술의 날’을 맞이해 나탄즈 지하시설에 개량형 원심분리기인 IR-5·IR-6 가동 행사를 진행했다.

이스라엘 언론은 이 사고의 배후에 이스라엘 당국의 사이버 공격이 있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스라엘 공영방송 칸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스라엘 정보기관인 모사드가 나탄즈 핵시설을 대상으로 사이버 공격을 감행했다고 보도했다.

채널12 TV는 전문가를 인용해 이번 공격으로 나탄즈 핵시설 전체가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추정했다.

CNBC는 “만약 이스라엘이 이번 정전사고를 일으킨 배후라면 이미 중동 전역에서 ‘그림자 분쟁(shadow conflict)’을 펼치고 있는 양국(이란-이스라엘) 간 긴장이 더욱 고조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요엘 구잔스키(Yoel Guzansky) 이스라엘 텔아이브 국가안보연구소 선임 연구원은 나탄즈 핵시설의 정전사고에 대해 “우연이라고 믿기 어렵다”면서 “우연이 아니라면 누군가가 ‘이란의 진격을 제한할 수 있다’는 경고를 보내려고 하는 것”이라고 CNBC에 전했다.

한편 나탄즈 핵시설의 이번 사고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탈퇴한 ‘이란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를 복원하려는 외교적 노력이 재개된 가운데 발생했다.

트럼프 전 행정부가 2018년 핵 합의를 일방적으로 탈퇴하면서 이란 정부는 2019년 5월부터 핵 합의에서 정한 핵 프로그램 동결·감축 의무를 단계적으로 벗어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