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영등포 역세권 사업·공공재개발 겹쳐…"국토부·서울시 논의 해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1-04-01 15: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공재개발은 보류하더니 왜?"vs"교통발전하고 사업성도 있어"

영등포 역세권 사업 후보지에 포함된 한 주택가. [사진=신동근 기자, sdk6425@ajunews.com]

"이번에 발표한 영등포 역세권 사업 후보지에 저희가 추진하던 공공재개발 사업지가 겹치더라고요. 진행되던 공공재개발 사업은 어떻게 하라는 건지."

1일 영등포 역세권 사업 후보지에 포함된 영등포동 한 공인중개업소 A대표는 이같이 말하며 "어제 구청에 문의해봤더니 '우리는 노후도만 조사해서 줬을 뿐. 2·4대책과는 관계없다'라는 답변을 받았다"며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이런 부분도 논의해서 대책을 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강조했다.

앞서 도림동과 영등포동 일대는 공공재개발을 추진 중이었고 지난달 30일 발표한 2차 공공재개발 후보지에서 빠지며 보류됐다. 그는 "지금 공공재개발 찬성하던 주민들은 난리가 났다"며 "구청에 항의 방문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전날 영등포동 등 영등포역 인근은 2·4대책에 담긴 '도심 공공주택 복합개발사업' 관련 선도사업 후보지로 지정됐다. 이와 별개로 공공재개발은 앞서 지난해 8월 4일 정부기관 합동으로 발표한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과 관련해 진행되는 사업이다.

이에 대해 영등포구 관계자는 "영등포 역세권 사업 후보지는 앞서 재개발 논의 등이 없었다는 것은 맞다"면서도 "앞서 주민 민원과 자료 등을 종합해 영등포구가 전달하고 국토부에서 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공재개발 구역과 이번 후보지가 하루 이틀 사이로 발표된 것과 일부 겹친 것은 우연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A대표는 "이번에 지정된 구역은 영등포역과 붙어있어 건물도 깨끗하고 상가 정비도 잘돼 있는 곳"이라며 "더 낙후된 지역을 빼고 그곳에 굳이 사업 진행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영등포역 앞 상가들. [사진=신동근 기자, sdk6425@ajunews.com]


이와 달리 이번 후보지 지정에 찬성하며 개발도 어려움 없이 진행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영등포역 근처 한 부동산 중개업소 대표는 "단순히 계산해 볼 때 현재 이 지역 주택 땅값이 3.3㎡당 2500만원 정도 거래되고 바로 옆 푸르지오 아파트 전용 84㎡형이 13억원으로 3.3㎡당 4000만원가량 된다"며 "새로 지어지는 아파트 분양권을 받게 된다면 주민들은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건물주들 반대가 있겠지만 이 지역은 빌라나 상가보다 주택이 많다"며 "주민동의를 받기도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한 "일방통행이 많고, 도로 연결이 안 돼 있다는 것이 이 지역의 가장 큰 단점"이라며 "영등포역이 있는 상황에서 개발을 통해 정비된다면 서울의 교통중심지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영등포 역세권 사업 후보지 옆에 위치한 푸르지오 아파트.[사진=신동근 기자, sdk6425@ajunews.com]



이번 후보지 선정은 지자체 제안으로 이뤄졌다. 후보지 공개와 동시에 용적률 완화 등 각종 인센티브도 제공한다고 공언했지만 사업 참여 지역이 많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사업이 확정되려면 토지주 등 소유자 동의 10%를 받으면 예정지구로 지정되고, 지정 이후 1년 이내에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현재 정부가 공개한 후보지는 과반수 이상 주민 동의를 기반으로 선정된 것이 아니다"며 "지자체가 결정한 후보지를 발표한 데다 여야 서울시장 후보가 일제히 규제 완화를 외치고 있는 만큼 공공 주도 개발은 찬밥 신세가 될 가능성이 높다. 향후 주민 동의를 얻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