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백년대계] “신시장 개척할 ‘융합형 인재’ 양성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1-03-03 07: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부와 학계, 기업이 한마음으로 반도체 인재 육성에 의기투합하고 있지만, 바로 현장에 투입할 만큼 능력이 뛰어난 인재 양성은 말처럼 그리 쉬운 일이 아닌 상황이다.

더구나 올해 들어 반도체 슈퍼 사이클이 도래하는 등 향후 2~3년간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당장 생산현장에서는 “인력이 부족하다”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대규모 투자를 통해 배출된 인재들이 곧바로 실전에 투입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보다 양질의 교육과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3일 반도체 관련 학계에 따르면, 일부 석학들 사이에서는 반도체 산업을 소재, 공정, 소자, 회로, 시스템 등으로 세분화해서 지원하는 경우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공학적 지식에 더해 반도체 지식을 갖춘 인력을 대규모로 키운 뒤 세부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뛰어나고 깊이를 갖춘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종호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장은 “대학원 과정을 이수한 고도의 지식을 지닌 인재를 육성해 그들이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산업을 바꾸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신격차’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인공지능 반도체 등에 대한 고급 인재를 양성할 필요도 있다”며 “반도체 기술을 더 확장하고 다른 산업에도 응용할 능력을 갖춘 융합형 인재도 육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예를 들어 반도체 기술과 바이오 기술을 융합할 능력을 갖춘 인재가 미래 반도체 산업에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정부 차원에서 석·박사급 인력을 위한 국책과제를 통해 ‘실전형 인재’을 양성할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인력양성과 기술개발 성격을 동시에 지닌 국책과제를 인력양성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규모 국책과제가 현장에 배분되는 과정에서 명문대와 비명문대를 가리지 않고 다양하게 지원되는 게 ‘인재 양성’이라는 취지에 부합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명문대·비명문대를 가리지 않고 지원하다 보면 많은 학생들이 실전형 인재로 성장하게 되고, 이 실전형 인재들이 자연스럽게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조화롭게 취직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최근 반도체 업계에서는 인재가 대기업으로 몰리는 현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그간의 경험을 통해 검증된 사업을 이어가고, 확대하는 데 대한 필요성도 제기됐다.

조중휘 인천대학교 교수는 “정부와 업계가 투자하는 ‘미래반도체소자 원천기술개발사업’과 같은 프로젝트가 계속 이어져야 한다”며 “반도체설계교육센터(IDEC)를 통해 이뤄지는 많은 지원을 모든 대학원생이 받을 수 있는 방안도 마련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대학교 내에 구조적인 문제가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학이 정원에 묶여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규모의 학부생, 석·박사급 인력을배출하는 게 쉽지 않다는 것이다.

산업계에서 요구가 많은 분야의 정원을 늘리고 반대의 경우 과감하게 정원을 줄이는 데 얽히고설킨 이해관계를 정리할 만한 중재자가 나타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