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상반기, 기적 같은 선방…3분기 경제 반등 성공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7-27 15: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보회의서 한국 경제 낙관론 설파

  • 재난지원금·韓 동행세일 효과 언급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한국 경제 위기와 관련해 “정부와 민간의 노력이 더해진다면 3분기부터 경제 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각종 경제지들도 2분기를 저점으로 6, 7월부터 서서히 회복세를 보여주고 있어 지금부터가 본격적으로 경제 반등을 이뤄낼 적기라고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은 앞서 신종 코로나감염증 바이러스(코로나19)에 따른 경제 충격이 이어지면서 올해 2·4분기 한국 경제 성장률이 전 분기 대비 -3.3%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경제의 대침체 속에서 우리 경제도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면서 “하지만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들이 매우 큰 폭으로 성장이 후퇴하고 있는 것이 비하면 기적 같은 선방 결과였다고 말할 수 있다”고 자평했다.

다만 “경쟁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양호했다는 것이 국민 삶에 위안이 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이제는 한발 더 나아가 어두운 마이너스 역성장의 터널을 벗어나 성장을 반등시키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내수에 이어 수출 시장에도 회복세가 보인다고 진단하면서 하반기 경제 반등을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내수는 이미 2분기부터 살아나기 시작했기 때문에 3분기에 더 나아질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재난지원금과 대한민국 동행세일 효과 등을 개선 근거로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국내선 여객수요가 예년 수준을 회복하고 주요 여행지의 숙박예약이 어려워지는 등 국내 관광도 서서히 활력을 찾기 시작했다”면서 “프로스포츠 직접 관람이 단계적으로 시행되는 등 일상으로의 복귀도 더 활발히 일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우리 경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수출의 감소가 경제회복의 가장 큰 제약인데 7월 들어 감소세가 완화되고 있어 다행”이라며 “우리의 강점인 시스템반도체 올레드, 휴대폰 부품 등은 수출 증가세로 전환되었고 친환경 미래차 수출이 크게 증가한 것도 좋은 흐름”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3분기를 반드시 경기반등을 이룰 놓칠 수 없는 기회로 보고. 비상한 각오로 다양한 정책수단을 총동원하겠다”면서 “방역처럼 경제에서도 우리는 성공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