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중협력 경제난 극복' 노리는 北…"홍콩보안법, 중국 지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5-31 09: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무성 대변인 "홍콩문제, 어떤 나라도 이러쿵저러쿵할 권리 없어"

  • "中 '한 나라 두 제도' 위협, 中 와해하려는 외부·추종 세력의 음모"

북한이 중국과의 혈맹관계를 재확인했다. 대북제재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적 위기를 중국과의 교류협력으로 극복하려는 의도가 내포됐다는 관측이다.

30일 조선중앙통신, 노동신문 등 북한 관영매체는 북한 외무성이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초안 의결을 합법적인 조치로 평가하고, 중국 정부에 지지 의사를 밝혔다고 보도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홍콩보안법 관련 중앙통신의 기자 질문에 “중국이 전국인민대표대회 제13기 제3차 회의에서 중국의 헌법과 홍콩기본법에 근거에 홍콩특별행정구의 국가안전을 수호하기 위한 법률제도 및 집행체계를 수립하고 완비할 데 관한 결정을 채택한 것은 합법적인 조치”라고 답했다.

대변인은 “최근 홍콩에서는 중국의 ‘한 나라 두 제도’ 원칙과 국가안전을 위협하는 엄중한 정세가 조성됐다”며 “이는 사회주의 국가의 영상에 먹칠하고 사회적 혼란은 조장 확대해 중국을 분열 와해시키려는 외부 세력과 그 추종 세력의 음모의 산물”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홍콩 문제는 철저히 중국 내정에 속하는 문제”라며 “그 어떤 나라나 세력도 그에 대해 이러쿵저러쿵할 권리가 없다”고 지적하고 “홍콩의 안정과 사회경제발전에 저해를 주는 외부의 간섭행위를 견결히 반대배격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8일(현지시간) 홍콩에서 시민들이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추진을 규탄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로이터·연합뉴스]


중국의 홍콩보안법 채택을 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연일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것에 대한 지적인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9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이 홍콩에 고도의 자치를 보장하겠다는 약속을 깼다”며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를 박탈하는 절차를 개시하라고 행정부에 지시했다. 홍콩의 자치권을 침해한 홍콩 관리들을 제재하겠다”고 말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홍콩은 중국의 주권이 행사되고, 헌법이 적용되는 불가분리 영토”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 당과 정부가 나라의 주권과 안전, 영토 안정을 수호하고 ‘한 나라 두 제도’ 정책에 기초한 홍콩의 안정과 번영을 이룩하기 위해 취하는 조치를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부연했다.

외무성 대변인의 이런 태도는 북한이 미·중 갈등 속에서 노골적으로 중국의 편을 들며 북·중 우호 관계를 부각하려는 의도가 내포된 것으로 해석된다.

최근 북한은 전통적인 우호 국가인 중국과 러시아와의 관계 강화에 나서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최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코로나19 관련 구두 친서를 보냈고, 시 주석도 이에 답변했다.

시 주석의 답신에는 “김 위원장의 ‘따뜻하고 친선적인 구두친서’를 매우 기쁘게 접했다”며 “이번 계기에 자신과 중국당과 정부, 인민에 대한 김정은 위원장 동지와 조선당과 정부, 인민의 두터운 정을 충분히 보여주고 전통적인 중·조(중·북) 친선의 굳건한 토대와 강대한 생활력을 크게 과시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