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하경정] 민간·민자·공공 100조 원 투자 프로젝트 추진 탄력받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20-06-01 1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액 공제·투자 프로젝트 지원 등 재정 및 세제 지원 확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얼어붙은 경제를 되살리기 위한 올해 하반기 대대적인 투자가 전개된다.

기획재정부는 1일 내놓은 '2020년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통해 기업 투자에 대한 세제지원이 확대되는 방향으로 시설 투자세액공제제도를 전면 개편해 하반기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직전 3년 평균보다 투자를 증가시켰을 경우 증가분에 대한 추가공제를 적용해 투자 유인 효과 높일뿐더러 올해 투자분에 대해서는 기업이 기존 제도와 개편된 제도 중 유리한 제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할 방침이다.
 
투자세액공제 이월공제 기간을 연장(現 5년)해 하반기 투자 확대를 유인한다.
 
민간ᆞ민자ᆞ공공 100조 원 투자 프로젝트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우선, 12조 원 규모의 대규모 기업투자 프로젝트를 추가 발굴해 신속하게 추진할 예정이다. 투자 애로 해소, 행정절차 간소화 등을 통해 물류 시설을 중심으로 6조 2000억 원 규모의 기업투자 프로젝트 발굴할 계획이다.
 
올해 안에 착공 가능한 프로젝트 8건(9조 8000억 원)에서 발생하는 추가 애로를 적극적 해결해 계획대로 집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0조 원 수준의 민자사업을 추가로 발굴하고 올해 집행 예정인 2020년 사업비 5조 2000억 원은 토지보상비 등으로 선 투자된다.
 
신규설비 투자촉진 등을 위해 하반기 중 정책금융 5조 원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입주기업이 직접 개발한 산업단지의 경우 공동 R&D, 소재·부품·장비 생산 등을 위한 토지·시설의 임대를 허용해 시설 투자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