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자영업자 지원 5조 증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0-05-13 08: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를 5조원 더 증액한다.

한은 금통위는 14일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에 활용될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를 기존 5조원에서 10조원으로 늘릴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이로써 한은의 총 금융중개지원대출 규모는 30조원에서 35조원으로 확대된다.

앞서 한은은 지난 2월 27일 1차로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를 5조원 증액해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에 활용했다. 그러나 4월 말 기준 한도의 81%가 소진된 데다, 일부 지역본부는 100% 공급한 것으로 집계되면서 한은 금통위는 증액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했다.

이번에 늘어난 5조원 중 1조원은 서울지역에, 4조원은 지방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들에게 각각 지원된다. 서비스업은 전체가 지원대상이고, 제조업 및 기타 업종의 경우 한은 지역본부가 해당 지역의 피해 상황을 고려해 지원대상을 선정할 예정이다.

한은은 지난 1차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 증액 당시와 달리 보다 많은 피해업체들이 골고루 지원 받을 수 있도록 기존 업체당 지원 한도였던 10억원을 5억원으로 축소했다. 만기는 1차와 동일한 1년이다. 이번 추가 자금은 오는 18일부터 9월 말까지 공급된다.

최재효 한국은행 금융기획팀장은 "이번 조치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 및 중소기업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고 자금 사정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