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상황 엄중… 재정집행 차질없이 진행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20-03-13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재부, '긴급 재정집행 점검회의' 개최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경제 상황이 엄중해지고 있는 만큼 재정사업들을 차질없이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충모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은 13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긴급 재정집행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편성된 재정사업들을 신속하게 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 재정관리관은 "정부는 올해 본예산에 더해 4차례에 걸친 예비비를 편성하고 추가경정예산을 마련하는 등 적극적인 재정 운용을 하고 있다"며 신속한 집행을 당부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지역 행사가 취소되고 관급 공사 또한 지연되는 등 재정 집행 여건이 우호적이지 않은 상황"이라면서도 "지역상권을 중심으로 국민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비상경제시국임을 고려해 재정사업들이 계획대로 집행될 수 있도록 임해달라"고 독려했다.

양 관리관은 특히 "방역과 국민안전을 위한 예산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추경이 국회를 통과하는 즉시 집행이 개시될 수 있도록 집행 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민간투자사업과 관련해서도 애로 해소와 추가 투자를 통해 집행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전했다.

정부는 지난 3일 '건설현장 대응 가이드라인'을 내고 현장 내 소독과 방역 조치가 완료되고 작업인원 또는 대체인원 투입이 가능한 경우에는 공사를 재개하도록 했다.

6일에는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의결돼 민투법 대상이 모든 사회기반시설로 확대됨에 따라 신규사업을 적극 발굴해줄 것을 요청했다.

공공기관에게도 올해 1분기와 상반기 투자 집행 규모를 최대한 확대하기로 한 계획을 차질 없이 달성해달라고 강조했다. 주요 공공기관은 총 60조5000억원의 투자 계획 중 13조6000억원을 1분기에, 상반기까지는 28조9000억원을 집행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