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신용정책보고서] 한은 "코로나19 확산 정도에 따라 통화 완화정도 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20-03-12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은행이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유지하는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 정도를 점검해 완화 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한은은 12일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 보고서에서 "올해 들어 코로나19 발생에 따라 세계최대 교역·관광교류국인 중국의 경제활동이 크게 위축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소비가 감소하고 수출과 생산활동이 차질을 빚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한은은 또 "최근 들어서는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글로벌 경제상황에 대한 우려가 확대됐다"고 전했다.

한은은 코로나19가 확산됨에 따라 가계 경제활동 위축으로 서비스를 중심으로 국내소비가 둔화됐다고 진단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 기업투자 심리가 약화돼 설비투자에도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코로나19 사태가 과거 감염병이 발생했을 때보다 경제적 파급력이 클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은은 "과거보다 중국의 경제규모와 글로벌 분업구조를 통한 세계경제와의 연계성이 확대된 점, 코로나19가 여타 국가로 확산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세계교역 감소 및 글로벌 가치사슬 훼손 등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크게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한은은 "코로나19의 경제적 파급 영향은 확산 정도 및 지속기간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어 현재로서는 그 영향을 정확히 가늠하기 어렵다"며 "코로나19가 향후 성장경로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은은 지난달 금융통화정책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했다. 국내수요와 생산활동이 위축됐으나, 경제적 요인이라기보다 감염위험에 따른 불안심리가 확산된 영향으로 본 것이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가 이달 중 정점을 찍고 이후 진정세를 보일 것을 전제로 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될 경우 금리 인하를 단행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달 27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