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민식이법 애당초 필리버스터 대상 아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19-12-01 15: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협상 문 열어놓았지만 원칙있는 협상 돼야"

  • 필리버스터 권한 확보 위해 199개 법안 신청한 것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일 "여당의 국회 파업으로 정치가 멈췄다. 사상 초유의 정치테러다"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원내대표실엣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이 비판하며 "집권 여당이 민식이법을 비롯한 안전법안들을 정치탄압 무기로 삼는다"라며 "소수야당에게 재갈을 물리려 민식이법 끌어들이는 나쁜 정치는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당에서 무제한 토론권 달라고 호소했지만 국회 봉쇄라는 말도 안되는 수단으로 짓밟는다. 본인들은 수많은 불법 저지르면서 소수야당 합법투쟁 허락할 수 없다고 적반하장이다"고 덧붙였다.

또 나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처음부터 민식이법 비롯한 민생법안 처리하자고 약속한다고 했다"라며 "국회법 보장된 필리버스터 보장해달라고 요청했다. 본회의 열어서 법안 처리하고 필리버스터 보장하자고 했는데, 민식이법 시급하다면서 (민주당은) 왜 본회의 거부하는 건가"라고 의문을 나타냈다.

이런 상황을 두고 나 원내대표는 "애당초 여당은 민식이법 통과 의지는 없고 정치탄압 도구로 쓸 의도만 있었던 것이다. 첫째도 둘째도 야당 무력화다. 민식이법 민생입법 안중에 없는 여당이다"고 지적했다.

국회의 파행 속에서 2일 원포인트 본회의 제안에 관한 질문이 나오자 나 원내대표는 "민식이법은 처음부터 필리버스터의 대상이 아니다. 민식이법으로 원포인트 국회 하겠다는 것 못받을 이유 없다"라며 "다만 유치원3법은 받아들일 수 없다. 저희 당 안 따로 있으며 이 부분 토론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필리버스터의 관련 법안에 관한 질문에 나 원내대표는 "190개 법안 전부 다 하나하나 무제한으로 며칠씩 한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필리버스터 권한을 보장해 달라고 한 것이었다. 5개 정도 보장해 달라고 한 것이며 어떤 법안이냐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꼬 답했다.

나 원내대표는 예산안의 진척에 관한 질문에는 "예산안에 대해 합의가 안되고 있다. 지금 대화가 닫혀 있어서 실질적으로 합의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당분간 협상은 어떻게 되는 것이냐는 질문이 나오자 나 원내대표는 "핫아 협상의 문은 열어뒀다. 그러나 원칙있는 협상이 돼야 한다"라며 "선거법이든 공수처든 원칙에 따라 해야한다. 하지만 지금 민주당은 불법으로 이어온 패스트트랙 칼을 하나 들고 협상이라는 말 빙자하며 협박만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