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발표 앞둔 중국 IT공룡…”알리바바 웃고, 텐센트 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10-29 16: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텐센트, 게임사업 회복 예상...광고 매출 부진이 '발목'

  • 알리바바, 매출 37.5% 증가 예상...성장세 이어간다

중국 양대 IT공룡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다음달 발표할 3분기 실적보고서에 관심이 쏠린다. 두 회사는 각각 다음달 1일(이하 현지시간)과 13일 미국 뉴욕과 홍콩증권거래소에서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알리바바는 실적 개선세가 이어지고, 텐센트는 실적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는 게 시장의 중론이다.

◆클라우드 사업 '승승장구'...3분기 실적도 '양호'

올 2분기 미·중 무역전쟁 속에서도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는 42% 매출 신장률을 기록한 알리바바 실적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알리바바는 지난 2분기 매출액이 1149억2400만 위안(약 19조8000억원)을 기록했다. 시장 예상치인 1117억3400만 위안을 훌쩍 뛰어넘었다.

시장에서는 알리바바가 3분기에도 양호한 성적을 거둘 것이라고 본다. 중국 안신증권은 알리바바의 3분기 매출을 전년 동기 대비 37.5% 증가한 1170억 위안으로 전망했다. 블룸버그가 취합한 시장 예상치도 마찬가지였다.

특히 클라우드 사업부문 매출이 눈에 띄게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알리바바는 최근 미·중 무역전쟁과 시장 경쟁 격화로 주력사업인 전자상거래 외에 클라우드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키우고 있다. 중국 내에서는 이미 알리바바가 시장을 장악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 공공 클라우드(IaaS) 시장은 주로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자회사인 알리바바클라우드가 주도했다. 알리클라우드의 점유율은 절반에 가까운 43.2%에 이른다.

올 2분기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한 78억 위안을 기록했는데, 이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게 시장의 전망이다. 

안신증권은 “3분기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한 91억 위안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진=알리바바]

◆텐센트, 광고 매출 부진 계속될 듯

텐센트는 앞서 2분기 게임사업 부진을 털어내긴 했지만, 광고 수익 악화로 매출이 예상치를 밑돌았다. 다수 기관들은 텐센트가 3분기에도 실적이 부진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게임 시장 성장세 둔화와 치열한 시장경쟁으로 인한 광고 수익 약화 등을 이겨내지 못했을 것이란 분석이다.

중국 안신증권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텐센트의 3분기 매출을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977억 위안으로 예상했다. 이는 전 분기 증가율과 같지만, 블룸버그의 예상치보다 약 2%포인트 낮다.

먼저 올해 부진했던 게임 분야에서 눈에 띄는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안신증권은 “3분기 부가가치서비스(VAS·모바일게임, 소셜네트워크서비스)로 인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8.5% 증가한 522억 위안으로 예상된다”며 “이중 모바일 게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3% 증가한 254억 위안을 기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3분기는 게임시장 성수기인 7~8월 여름방학 시즌이 포함 됐을 뿐 아니라, 텐센트가 새로 출시한 게임 ‘DX:신세기의 전쟁(중국명 '용족환상')’의 반응이 나쁘지 않았던 것이 이유로 꼽혔다.

다만 텐센트 위챗에 대항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틱톡 등의 성장세로 위챗의 광고매출 증가세가 크게 둔화할 것이라고 안신증권은 예상했다. 2분기 텐센트의 온라인 광고매출은 164억 위안으로 전년동기 대비 16% 증가에 그쳤는데 3분기 증가율은 13.6%로 더욱 둔화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미국 투자은행들도 “텐센트는 3분기에 계속되는 부진에 주가가 하락했다”며 “텐센트의 3분기 실적은 광고 매출 증가세 둔화 등으로 기대 이하의 성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텐센트의 주가는 4월 최고점에 비해 약 20% 하락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