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미중무역전쟁 격화에 국가비상사태로 으름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19-08-26 1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 수년동안 지적재산 연간 1조달러 잃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중 무역전쟁과 관련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25일(현지시간)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프랑스 비아리츠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러 방면에서 봤을 때 이건 비상사태"라며 "나는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은 매년 3000억~5000억 달러(약 365조~604조원)에 이르는 지적재산권을 훔쳐간다"며 "우리는 수년동안 지적재산권을 연간 1조 달러 가까이 잃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현재 중국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사실 우리는 지금 중국과 아주 잘 지내고 있다"며 "우리는 대화를 하고 있다. 나보다 그들이 더 협상 타결을 원하는 것 같은데, 무슨 일이 일어나는 보자"고 말했다. 이는 지난 23일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적(enemy)'이라고 표현한 것과 상반된 모습이다. 

같은 날 중국이 미국에 대한 750억 달러 추가 관세 조치를 발표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550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율을 5%포인트 인상하겠다고 밝히면서 시 주석을 '적'이라고 칭했다. 또한 실효성 논란에도 불구하고 '국제비상경제권한법(IEEPA)'을 거론하며 미국 기업에 중국과의 관계를 끊으라고 압박했다.

미국이 1977년 제정한 IEEPA는 대통령이 이례적인 위협에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해 투자 거래를 막거나 자산을 압수할 수 있도록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의 회동에서 중국과 무역전쟁을 재고할 수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그렇다’고 답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대중 강경모드 완화로 해석되자 백악관은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재고한다'는 뜻은 "관세를 더 높게 올리지 않은 점을 후회하고 있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답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3일 중국산 수입품 3000억 달러어치에 대해 9월 1일과 12월 15일 두 차례로 나눠 당초 예고한 10%보다 높은 15%의 보복 관세를 부과하고, 이미 25% 보복 관세를 부과 중인 250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도 10월 1일부터 30%로 올린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율을 5%포인트보다 더 높게 올리지 못한 것에 대해 재고하고 있다는 의미다. 미국의 대중 강경 모드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는 얘기인 셈이다.

한편, 중국의 관세보복에 반발해 미국 기업들에 사실상 중국과의 관계 단절을 압박했던 트럼프 대통령이 관련 법률까지 거론하며 대중 압박의 수위를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 트윗을 통해 "대통령의 권한과 중국 등에 관련된 법에 대해 어떤 단서도 갖고 있지 않은 가짜뉴스 기자들을 위해 말하자면, 1977년 비상경제권법을 찾아봐라. 상황종료!(Case closed!)"라고 반박했다. 

이같은 언급에 대해 미·중 무역전쟁이 점차 격화되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대중 압박 카드로 IEEPA를 다시 꺼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하지만 외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전쟁에 이를 활용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