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베 규탄 시위...日언론 한국 반응 주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8-09 10: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본 조치는 한일 우호 관계 파괴하는 행위"

  • 지지통신 "일부 수출 허용...韓정부 경계 계속"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등으로 한·일 갈등이 지속되면서 한국에 대한 일본 내 반응도 다양해지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정책을 규탄하는 시위가 열리는가 하면 일본 언론들은 양국 갈등 관련 한국의 반응을 주시하고 있다. 

NHK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시민단체 회원 등 일본 시민들은 8일 도쿄 참의원 회관과 아베 총리 관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아베 내각을 비판했다. 

시민들은 성명을 통해 "평화에 역행하는 일본 정부의 대(對)한국 정책에 강하게 항의한다"고 밝힌 뒤 "한국에 대한 대응은 보통의 궤도를 벗어난 것으로, 한일 우호를 근본부터 파괴하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이어 "일본이 무역 관리를 강화한 것은 세계무역기구(WTO) 규약 위반일 뿐 아니라 일본 경제에 상처를 입히는 어리석은 행위"라며 "'안보상의 조치'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강제징용 판결 등 아베 내각의 말대로 하지 않는 한국 정부에 대해 제재를 하는 것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언론들도 양국 갈등에 대한 한국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보도하고 있다. 지지통신은 "일본 정부가 일부 한국산 반도체 재료의 수출을 허용한 데 대해 한국 측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경계를 늦추지 않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실제로 피해가 없을 수도 있지만 불확실성이 여전히 계속된다는 점은 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또 "한국 정보기술(IT)·모바일 업계에서는 수출 규제가 계속될 경우 3~4개월 후 스마트폰 사업이 난관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며 "28일부터 한국의 어려운 상황이 계속될 것"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28일은 일본 경제산업성이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이 시행되는 날이다. 이 개정안에는 안보상 수출심사 우대국인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2일 일본 정부 각의(국무회의)에서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NHK는 "한국 환경부가 8일 일본산 석탄재 폐기물을 수입할 때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며 "한국은 시멘트 재료가 되는 석탄재 폐기물의 99%를 일본에서 수입한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한국 언론 사이에서는 이번 조치가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응한 조처라는 해석이 나오지만 환경부 측은 '환경과 안전을 관리하기 위한 조치로 일본만을 대상으로 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8일 일본 도쿄 소재 아베 총리 관저 앞에서 시민단체 회원 등 시민들이 'NO 아베'가 적힌 손팻말 등을 들고 아베 정권의 한국에 대한 보복 조치를 비판하는 집회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