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日 수출 규제 대응 예산 편성 합의…세액공제 확대 약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9-07-22 11: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반도체 부품·소재 국산화 R&D에 세제혜택

  • “정규직 전환기업 세액공제 적용기한 연장”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2일 향후 세법 개정안에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 대응 방안이 포함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당정 일본 수출규제 품목인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국산화를 위한 R&D(연구개발) 비용 세액공제 확대 필요성에 방점을 뒀다.

특히 △경제활력 회복 및 혁신성장 지원 △경제와 사회의 포용성 강화 △조세제도 합리화 및 세입기반 확충이라는 3대 기본방향 아래 민간의 투자 촉진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혁신성장 가속화와 포용성 강화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기로 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19 세법 개정안 당정협의’에서 “R&D 비용에 대해 과감한 세액공제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과감한 세제 지원이 지렛대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반도체 핵심 소재에만 (세제 지원이) 그치면 안 된다”면서 “일본 독점에 가까운 부품·소재가 국산화되도록 폭넓게 검토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우리 소재·부품 산업의 대외의존도를 완화하고 근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핵심 소재·부품·장비 관련 기술에 대한 R&D 비용 세액공제 적용 확대 등 세제지원 방안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일본 수출규제를 계기로 우리 산업의 대일 의존도를 완화하고 근본적인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핵심 소재·부품·장비 관련 기술에 대해 신성장 R&D 비용 세액공제 적용을 확대하는 등 세제 측면에서도 적극 지원해 나가고자 한다”고 화답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경제 활력 제고, 경제·사회 포용성 강화를 위한 세법 개정도 주문했다. 동시에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통과 필요성을 강조하며 야당 압박에 나섰다.

이춘석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은 “미·중 분쟁에 이어 일본의 규제로 우리 경제가 굉장히 위협받고 있고 불확실성이 점점 증대되고 있다”면서 “상황이 이렇게 긴박한데도 4월에 추경이 제출됐는데 석 달 넘게 야당의 당리당략에 발목 잡혀 처리하지 못한 게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19 세법개정안 당정협의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왼쪽 둘째)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 둘째)이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