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전쟁 격화로 中 경제 다시 경고등… 통화정책 변동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6-16 17: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최근 2개월간 경제지표 부진

  • 전문가 "인민은행 지준율 인하할 것"

미국과의 무역전쟁 긴장이 고조되면서 중국 경제에 다시 '경고등'이 들어왔다. 앞서 중국 당국 관계자들이 금리 조정, 지급준비율(지준율) 인하 등 통화정책 변화를 수 차례 언급했던 터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곧 행동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15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중국은 통화정책을 운용할 엄청나게 많은 여지를 가지고 있다”는 이강 중국 인민은행장의 발언이 곧 시험대에 오를 것이라고 보도했다. 중국의 경제상황이 악화되면서 중국이 부양책에 나선다는 의미다.

최근 들어 중국의 경제 관련 지표들이 일제히 악화되고 있다. 앞서 14일 중국 국가통계국은 중국의 5월 산업생산 증가율이 5.0%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 예상치인 5.4%와 전달 증가율인 5.4%를 크게 하회하는 것이자, 17년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사진=중국신문사]

1~5월 고정자산투자액은 전년 동기 대비 5.6% 늘었는데, 이는 1~4월 증가율인 6.1%와 동일할 것으로 여겼던 시장 추정치(6.2%)를 훨씬 밑돈 것이자 지난해 9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중국 정부가 지방 정부 주도의 대규모 인프라 건설을 통해 투자를 늘리는 데 주력하고 있지만 뚜렷한 효과는 감지되지 않은 셈이다.

중국의 5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경기 위축 국면을 의미하는 49.4로 집계된 바 있다. PMI는 설문을 통해 경기 동향을 파악하는 지표로 기준선 50을 넘으면 경기 확장, 넘지 못하면 경기 위축을 뜻한다.

고용 지표도 부진하다. 중국의 월별 도시지역 고용 인원은 전년 동기대비 3개월째 감소하고 있다. 지난달 고용된 인원은 138만명에 불과해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4만명이나 줄었다.

올해 초 회복국면에 들어섰던 중국 경제가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하면서 다시 위기를 맞이하고 있는 모양새다. ANZ 은행은 "최근 2개월 동안 중국의 경제 지표가 우리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면서 2019년 중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당초 6.4%에서 6.2%로 하향 조정하게도 했다. 

이에 중국 당국이 인프라 투자 지원 등을 위해 수주 내에 기준금리 혹은 지준율을 조정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실제 산업생산증가율이 발표된 후 인민은행은 소형 은행들에 3000억 위안(약 51조3060억원) 규모의 신규 유동성을 공급하겠다고 발표했다.

데이비드 퀴 블룸버그 이코노미스트는 “인민은행은 올해까지 지준율을 1.5~2%포인트 추가 인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중국 정부가 지준율을 한층 인하하고 은행 간 금리도 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당국이 경기부양을 위해 위안화 절하에 적극적으로 나서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