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는 달러화 '숨고르기' … 1160원 밑으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9-04-30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연일 고공행진을 이어가던 달러화가 4월 마지막 주 첫 거래에서 주춤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한국의 성장률 악화 충격은 일부 진정된 것으로 풀이된다. 또 미국 1분기 성장률이 호조를 보였음에도 소비·투자에 대한 우려 섞인 진단이 나오며 강달러 현상이 확대되진 않은 것으로 보인다.

29일 서울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 대비 2.5원 내린 1158.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지난주 원‧달러 환율은 달러당 1136.90원에서 5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1161.0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일주일 사이에 무려 24.1원이 급등했다. 달러당 환율이 1160원선에 진입한 것은 지난 2017년 1월 31일(1162.10원) 이후 2년 3개월 만이다.

달러화 강세는 미국 경제가 강한 흐름을 나타내고 있는 반면, 한국과 유럽 등 주요국의 경제가 둔화된 흐름을 나타낸 게 이유였다. 우리나라의 지난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직전분기 대비 -0.3%로 10년만에 가장 부진했다. 또 독일의 4월 IFO기업환경지수가 99.2로 예상치인 99.9를 밑돌았으며, 유로존 제조업PMI지수도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다.

전문가들은 개선된 경기지표가 나오기 전까지 환율이 단기적으로 다소 불안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만 경기개선이 확인될 경우 하반기 들어 안정세를 되찾을 것으로 봤다.

임혜윤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달러화 강세는 미국과 다른 주요국 간 경기격차 확대 우려에 따른 것”이라며 “하반기 이후 유로존의 경기 회복 및 유동성 환경 개선 효과가 부각되면서 이 격차는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곽현수 신한금융투자 연구원도 “국내 성장률 둔화, 대외 경기 불안에 따라 강달러가 지속됐다”며 “한국 성장률은 2분기부터 나아질 것이란 기대가 있고, 중국과 유로존 경기 개선세가 확인될 경우 달러화는 약세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하지만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매파적 발언이 나올 경우 달러화가 강세로 돌아설 수 있다는 전망도 적지 않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지난 한 달간 중국과 미국의 경제지표들은 개선된 흐름을 보였고 파월 연준 의장이 우려했던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는 완화됐다”면서 ”파월 의장의 매파적인 발언을 배제할 수 없고, 이 경우 달러 강세 압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