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 개편 합의, 각 당별 '치열한 셈법' 예고…17일 임시국회서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정훈 기자
입력 2018-12-17 08: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대표 및 당직자들이 15일 오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단식농성 해제를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앞서 여야 5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검토하기로 합의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개혁 논의 전격 합의했다. 내년 1월에는 임시국회를 열어 선거제도 개혁 관련 법안을 처리하기로 했다. 하지만 벌써부터 자의 해석 여지가 나오고 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지난 15일 선거제 개혁을 요구하며 국회에서 벌여온 단식 농성을 중단했다. 여야 5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만나 선거제 개편 합의문을 발표했다.

16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14일 문희상 국회의장의 요청으로 성사된 긴급 면담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안을 기본으로 해 여야 합의를 본다면 얼마든지 대통령으로서 함께 의지를 실어서 지지할 뜻이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2015년 선관위 안은 현 의석 수(300석)를 유지하는 전제 아래 지역구 200석, 비례대표 100석을 기준으로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이다.

자유한국당은 이에 대해서 꼭 연동형 도입이 아니라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는 방향으로 간다는 방침이다.

10% 이내 확대여부에 대해서도 의견이 갈리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정개특위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제출된 법안 중에는 370명까지 정수를 확대하는 것도 있다"며 10%이상 확대 가능성을 말했다.

또 자유한국당은 민주당이 반대하는 국회 총리추천제 도입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여야는 17일 소집되는 임시국회에서 논의된 사항을 바탕으로 선거제 개편 법안을 다음 달 임시국회에서 합의 처리하기로 했다.

△비례대표 확대 △비례·지역구 의석비율 △의원 정수(10% 이내 확대 여부 등을 포함해 검토) △지역구 의원 선출방식 등 핵심 쟁점에 대해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협의하기로 했다. 선거제 개정과 함께 권력구조 개편을 위한 원포인트 개헌 논의에도 착수하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