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 차세대 사업으로 ‘스마트시티’ 낙점...“생태계 이끌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18-12-06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0년까지 신사업 매출 비중 50% 달성 목표

김상철 한글과컴퓨터그룹(이하 한컴그룹) 회장은 6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서울에서 열린 한컴그룹 신사업 전략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한글과컴퓨터]


한글과컴퓨터그룹(이하 한컴그룹)이 차세대 주력사업을 ‘스마트시티’로 정하고 스마트시티 시장 주도권 확보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한컴그룹은 6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신사업 전략발표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룹 내 전 계열사들이 신사업의 방향을 스마트시티에 초점을 두고 추진할 예정이며 오는 2020년까지 그룹 전체 매출의 50%를 신사업으로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인공지능(AI)와 음성인식, 블록체인, 클라우드, 재난안전망 등 스마트시티에 필요한 요소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는 한컴그룹은, 그룹의 기술력이 집약된 ‘한컴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도 이 날 공개했다.

사물인터넷(IoT)에서 블록체인, 관제까지 아우르는 최초의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인 한컴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은 △도시 곳곳의 빅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는 IoT플랫폼 ‘네오아이디엠(NeoIDM)’, ‘씽스핀(ThingSPIN)’ △데이터의 분산저장을 통해 정보의 보안 및 신뢰를 담보할 블록체인 플랫폼 ‘한컴 에스렛저’ △데이터의 시각화, 실시간 모니터링·공유·확산을 위한 관제 플랫폼 ‘한컴 인텔리전트 시티 플랫폼(ICP, HANCOM Intelligent City Platform) 으로 구성된다.

향후에는 인공지능 기술로 고도화함으로써 미래까지도 예측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플랫폼으로 발전시켜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은 “한컴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관련 기업, 연구기관, 지자체 등에 개방과 공유를 통해서 스마트시티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초기 진입단계인 국내 스마트시티 시장을 성숙시키고 세계 시장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계열사가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컴그룹은 지난해 12월 서울시, 세계스마트시티기구(WeGO), 한국스마트카드, 한국중소ICT기업해외진출협동조합(KOSMIC), 서울시정책수출사업단(SUSA) 등과 함께 ’서울 아피아 컨소시엄‘을 발족하기도 했다. 서울시의 스마트시티 모델을 국내 지자체로도 확산하는 영업을 추진하는 한편,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터키의 주요 도시들과도 서울시의 스마트시티 모델 도입을 논의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