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가계통계 아프게 받아들여…신속하게 성과내도록 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11-22 12: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교조 법외노조 문제, 내년 6월 전까지 해결되도록 노력

[사진=청와대]




청와대는 22일 통계청이 발표한 3분기 가계동향조사 결과 소득분배가 더 악화된 것과 관련해 "가계 동향에서 나타나는 통계 상황의 엄중함을 잘 인식하고 있으며 아프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소득 양극화가 심해졌다고 하는데 지표가 언제쯤 개선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하면서 "신속하게 성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해가겠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또 이날 한 여론조사기관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 내부 분위기나 대책, 정무수석실 등에서 논의하고 있는 것이 있나'고 질문하자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20대 연령층의 지지율이 큰 폭으로 하락한 것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가 전날(21일) 해산을 공식 선언한 화해치유재단과 관련해 일본 정부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것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과 10억엔 문제의 해소 방향에 대해 김 대변인은 "현재 그 문제는 국무총리실이 중심이 돼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와 정부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중 결사의 자유·강제노동 금지 등 4가지 협약에 대한 비준을 처리하고 관련 법안을 개정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의 합법화를 추진한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새삼스러운 얘기는 아니다. ILO 비준은 대통령 공약이며, 이를 실행하기 위한 법령을 이미 제출해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를 시킨다는 것이 현재의 목표"라고 말했다.

'법외노조 통보에 대한 직권취소는 불가능하다는 청와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나'라는 물음에는 "법률 개정 작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해 입장이 달라지지 않았다는 뜻을 내비쳤다.

'국회에서 ILO 협약 비준이 되지 않아도 문 대통령이 내년 ILO 총회에 가서 연설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나'라는 질문에는 "총회에 가서 연설하는 것이 확정된 사실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