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희 의원 ​“국립중앙의료원 원지동 이전 계획, 더 이상 미루면 안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18-10-24 16: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 의원 “NMC역할 제대로 할 수 있도록 해야”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 [사진=황재희 기자]


국립중앙의료원(NMC) 원지동 이전 계획이 곳곳에서 암초를 만나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상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4일 국정감사를 통해 NMC 서초구 원지동 이전 계획이 더 이상 미뤄져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NMC는 부지 선정과 원지동 문화재 매장 등 여러 문제로 인해 이전 결정까지 18년 간 우여곡절을 겪었다.

이후 2022년 개원을 목표로 원지동 이전을 추진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모습이다.

정부는 2015년 메르스 사태 이후 중앙감염병병원을 도입키로 결정하고, NMC를 중앙감염병병원으로 지정했다. 2016년 법적근거가 마련됐고, 지난해에는 예산에 설계비까지 반영됐다.

그러나 최근 서초구가 이를 저지하고 나섰다. 서초구민비상대책위원회는 ‘중앙감염병병원 별도 건립 저지대책’을 마련하고, 반대 현수막 등을 게재했다.

NMC가 원지동 이전 시 감염병전문병원을 추가로 설치하려면 도시관리계획에 따른 용도변경을 통해 부지를 확보해야 한다. 때문에 서초구는 도시관리계획 변경권을 활용해 감염병전문병원 건립을 저지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김상희 의원은 “NMC 원지동 이전이 지연된다면 국가 공공의료체계 확립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표적인 사례가 NMC가 담당하고 있는 서울지역 권역외상센터 업무”라고 지적했다.

현재 서울에는 권역외상센터가 없어 NMC가 이 역할을 하지 않으면 서울지역에서 발생하는 외상환자는 신속한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NMC ‘국립중앙의료원 전원요청 미수용 사례’ 자료에 따르면, NMC가 올해 상반기 외상환자 전원요청을 받고도 거부한 사례는 총 24건이다.

김 의원은 “1월에 5건, 2월 7건, 3월 4건, 4월 6건, 5월 2건”이라며 “특히 대부분 외상환자는 ‘중환자실 부족’과 ‘의료진 부재’ 등의 이유로 거부당해 서울권역 외상환자 진료체계에 공백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립중앙의료원 전원요청 미수용 사례 [자료=김상희 의원실 제공 ]


또 국민 생명을 좌지우지하는 공공·필수의료영역의 센터로서 기능을 부여받았지만, 원지동 이전을 이유로 리모델링조차 하지 못해 제대로 된 역할을 전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NMC는 지난 2012년 서울지역을 담당하는 권역외상센터로 선정돼 지난해까지 외상전담전문의 인건비 총 29억1000만원을 지원받고 있다. 그러나 의료원 이전이 예정돼 시설·인력·장비 기준을 갖추지 못한 상태다.

김 의원은 “당초 계획대로 이전한다고 해도 앞으로 개원까지 4년이나 남았는데 여기서 더 지연된다면 앞으로 환자들의 안전은 담보할 수 없다”며 “협조가 잘 되지 않는다면 이전계획을 새로 짤 수도 있다는 각오로 이 사안에 대응해야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