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판문점선언·평양선언 비준 동의, 포괄적 논의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8-09-26 17: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비핵화 실질적 진전 예상"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6일 오후 국회에서 추석 민심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6일 “실질적인 비핵화 진전이 앞으로 가시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판문점 선언뿐만 아니라 평양공동선언, 남북 군사 합의서 등을 포괄적으로 비준 동의하는 방법에 대해 국회가 본격적으로 논의해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특히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있게 된다면 상당 폭의 실질적 비핵화 조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련의 한반도 평화 체제에 대해 국민들은 상당히 환호를 보내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과 군사적 긴장완화 부분 등에는 상당한 진전이 있었던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와 관련한 당내 이견에 대해서는 “비핵화에 대한 실질적 조치가 없는 상황에서 반대하는 의원이 있었지만 북미 정상회담이 가시화되는 시점에서 비핵화에 관해 상당한 진전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준은 국회의 의무가 아니라 국회 권한”이라며 “제대로 비용추계를 받고, 판문점 선언이나 평양선언이 우리 경제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제대로 분석하면서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이번 추석 민심에 대해서는 “부동산 가격의 폭등, 수도권과 지방의 가격 격차 등으로 인해 자괴감과 낙담이 대단히 심각한 수준”이라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제 지역구인 전북 군산은 산업위기 대응지역으로 지정됐지만 이후 특별한 경제 대책이 세워지지 않은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값은 계속 떨어지고 수도권 집값은 계속 올라서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얘기가 굉장히 많았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