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무역전쟁] 중국 피해 ‘크다vs작다’…中 전문가 의견 엇갈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8-07-09 15: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세 부과가 중국 경제에 끼치는 영향 미미"

  • "무역전쟁 주도권 중국이 쥔게 아니야"

  • 당국, 인터넷 검열로 중국 피해 예상 기사 삭제…여론 동요 방지

미중 무역전쟁. [사진=바이두]


미국과 중국간 무역전쟁이 본격화되며 어느 쪽이 더 많은 피해를 입을지에 대한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중국 언론은 중국의 ‘승리’를 확신하고 있지만 일부 전문가들이 중국이 더 큰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공개 발언에 나서며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중국의 피해가 미국보다 크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전문가들은 무역전쟁이 장기전으로 갈수록 중국에게 유리하다는 시각을 내비친다. 미국 도전으로 인한 피해는 내부적으로 충분히 극복이 가능하고, 이번 무역전쟁이 ‘미국 대 세계’의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점이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다. 

펑원성(彭文生) 중국 광대증권 글로벌 경제 수석 경제학자는 미국의 이번 관세부과 조치가 중국 경제에 실질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크지 않다며 중국 경제는 외부 세력에 맞설 준비가 돼 있다고 주장했다고 중국 경제 전문매체 디이차이징(第 一財經)이 9일 보도했다.

미국의 이번 관세 부과조치로 중국이 입는 피해는 150억 달러인데, 이는 지난해를 기준으로 중국 수출액의 0.6%정도 밖에 차지하지 않는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펑 경제학자는 “미국이 340억 달러 규모 중국 상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하더라도 중국 경제에 끼치는 영향은 매우 미미하고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정융녠(鄭永年) 싱가포르국립대 동아시아연구소장도 8일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과 가진 인터뷰에서 “미국의 위협이 거세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관세 부과 품목 명단을 보면 양국 소비자에게 직격탄을 줄 수 있는 상품은 제외 됐다”며 “이는 미국도 무역마찰을 피하는 것이 결국 양국 공동 이익에 부합하는 선택임을 알고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 정책에 대해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국가는 중국만이 아니다”라며 “무역전쟁이 장기화 될수록 세계 경제가 휘청이기 때문에 미국에도 득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이번 무역전쟁의 피해국은 미국이 아닌 중국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무역 규모나 질적인 면에서 중국이 미국에 의존하는 상황이며 향후 금융전쟁으로 확산될 경우 중국의 피해가 더 커진다고 보는 것이다.

중국 봉황망(鳳凰網)에 따르면 리샤오(李曉) 중국 지린대학교 경제학원 원장은 얼마 전 2018년도 지린대학교 졸업식에서 “중·미 무역전쟁의 주도권은 중국이 쥐고 있는 게 아니다”라며 “미국과 중국은 무역 규모의 차이가 크고, 관세 부과 경쟁에서 중국이 크게 밀릴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기준 중국의 대미 수출액은 수입액의 2분의 1에 불과했다. 양국이 동일한 규모로 보복관세를 부과하면 중국이 불리하다는 게 리 원장의 주장이다.

이어 리 원장은 “지난 2010년부터 지금까지 중국의 대미 무역흑자는 매년 평균 78%씩 증가해 지난해 3752억 달러에 달했다”며 “중·미 무역전쟁으로 경상수지가 줄어들면 중국 경제는 빠르게 침체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제조업 및 핵심기술 분야에서도 중국의 대미 의존도가 높아 무역전쟁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리 원장은 진단했다.

실제로 양국 간 무역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도 미국 제조업 활동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3일 발표된 미국 공급관리협회(ISM) 제조업 지수가 두달 연속 상승한 게 이를 뒷받침한다.

반면 중국의 국가부채는 국내총생산액(GDP)의 304%를 초과하여 위험수준에 달했으며, 중국의 성장을 이끌었던 낮은 인건비도 이제 더 이상 차별화된 국제 경쟁력을 보이지 못한다는 분석이다.

‘중국식 모델은 없다’의 저자로 한국에도 잘 알려진 천즈우(陳志武) 미국 예일대학교 교수도 중국 경제 전문 매체 왕이차이징(網易財經)을 통해 “일단 무역전쟁이 시작하면 중국의 손해가 미국보다 훨씬 클 것”이라는 의견을 남겼다.

다만 해당 기사는 중국 당국의 검열로 삭제된 상태다. 중국은 중국중앙(CC)TV∙환구시보(環球時報)∙신화망(新华網) 등 관영언론을 통해 외부 환경 변화에도 중국의 개혁·개방 정책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고 경제적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 기업과 여론의 동요를 막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