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조작' 김석기 전 중앙종금 대표, 2심서 집유 석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8-07-01 13: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심, 징역 1년6개월 원심 깨고 집행유예 3년 선고

주가조작으로 거액의 시세차익을 거둔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석기 전 중앙종합금융 대표에게 2심에서 집행유예가 선고됐다.

1일 서울남부지법 제2형사부(김용한 부장판사)는 자본시장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된 김 전 대표에게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한 원심을 파기하고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 120시간의 사회봉사를 선고했다.

김 전 대표는 1999년 인터넷 벤처기업인 골드뱅크가 발행한 전환사채(CB)를 외국 투자자가 인수한 것처럼 속여 주가를 띄운 뒤 거액의 시세차익을 챙긴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2심 재판부는 김 전 대표의 혐의를 유죄로 판단했지만 시세차익만을 노리는 통상적인 사기적 부정거래와는 성격을 달리하는 측면이 있다며 원심의 형량이 무겁다고 판단했다.

또 중앙종금 재직 당시 김 전 대표가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 비율을 맞추기 위해 주식 평가액을 부풀리는 수법으로 분식회계를 한 혐의와 관련해선 "당시 국제통화기금(IMF) 체제에서 BIS 비율이 도입돼 기준에 미달한 기업들이 퇴출을 당하는 상황이었다"며 "시대적 특수성과 범행 동기에서 참작할 사정이 있다"고 밝혔다.

연극배우 윤석화 씨의 남편인 김 전 대표는 1999년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이듬해 외국으로 달아났다. 영국에 머물던 그는 자신의 소재가 드러나자 2016년 12월 자수 의사를 밝히고 16년 만에 귀국했다.

불구속 상태에서 수사를 받던 그는 지난해 11월 구속됐다. 올해 2월 1심 재판부는 김 전 대표의 혐의를 유죄로 인정하고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