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포현대 재건축 '고'…갈등은 '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18-05-25 12: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4일 주민총회서 재건축 강행키로

  • 재건축 반대하는 조합원 늘어…갈등 '예고'

  • 준공 뒤, 부담금 줄지 않으면 '소송'도 고려

반포현대 아파트 [사진=윤주혜 기자 ]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부담금 폭탄을 맞은 반포현대 아파트가 재건축을 강행하기로 했다. 분담금과 부담금을 합쳐 가구당 최대 4억3000만원가량을 부담해야 할 것으로 보이나 당초 예정대로 재건축을 밀고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25일 부동산 업계와 반포현대 조합에 따르면, 반포현대아파는 지난 24일 주민총회를 열고 재건축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날 총회는 조합원 총 80여명 중 57명이 참석했다.

이날 총회에 참석한 조합원은 "지금까지 들어간 매몰비용 때문이라도 재건축을 진행해야 한다"며 "부담금은 예상액이기 때문에 준공 뒤 줄어들 여지가 있는 점을 감안했다"고 말했다.

이날 총회에서 다뤄진 4개 안건 중에는 지하3층을 만드는 내용이 포함됐으며 안건 모두 원안 가결됐다. 시공사로 참여하는 동부건설 정비사업 관계자는 "지하3층을 만들면 분담금은 4000만원가량 늘어나지만 재초환 부담금을 포함할 경우 조합원들이 부담해야 하는 총 비용은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반포현대 주민들이 내야 할 분담금은 가구당 2억6000만원~3억원 수준으로 여기에 재초환 부담금 1억3000만원까지 포함하면 가구당 4억3000만원가량을 내야 한다.

그럼에도 재건축을 밀고 나가는 것은 부담금이 추후 줄어들 것을 기대하는 조합원들이 많기 때문이다. 재초환 부담금이 예정액인 점에 비춰, 준공 뒤에는 금액이 줄어들 여지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조합원 관계자는 "정부가 보여주기 식으로 큰 규모의 금액을 때린 것 같다"며 "나홀로단지, 부동산 경기 등을 감안했을 때 추후 실제로 내는 부담금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조합은 향후 공시지가 실거래가 반영 비율 75%에 대해서도 이의를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구청은 주변 5개 아파트 단지의 평균 시세에 75%를 적용해 반포현대의 공시가격을 정했다. 참여연대 조사 결과 지난해 서울 아파트 공시가격 실거래 반영률이 평균 66.5%인 점 등을 감안했을 때 공시지가 비율 75%는 근거도 없을뿐더러 과도하다는 주장이다. 조합원 관계자는 "준공 뒤에도 부담금이 줄어들지 않으면 소송도 불사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