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남북, 8.15 계기 이산가족 상봉 재개…민간교류도 급물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판문점 공동취재단·박은주 기자
입력 2018-04-27 22: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문에 서명하고 있다. [한국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이산가족상봉행사를 8·15 계기에 진행키로 결정하면서 이른 시일 내에 남북적십자회담이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남북 정상 간의 이산가족상봉 행사 합의는 이산가족 당사자들이 대부분 고령이거나 사망한 경우가 많아 더 이상은 미룰 수 없다는 데 뜻이 모아짐으로써 이뤄졌다. 

두 정상이 이날 오후 '평화의집' 1층 로비에서 서명한 '판문점 선언'에는 "민족 분단으로 발생된 인도적 문제를 시급히 해결하기 위해 남북 적십자회담을 개최, 이산가족 친척상봉 등 제반문제를 협의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산가족 상봉이 실질적으로 이뤄지기 위해 남북 당국은 민족 분단으로 발생된 인도적 문제를 시급히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남북적십자회담을 개최, 이산가족·친척 상봉을 비롯한 제반 문제를 협의해 가기로 했다.

남북은 상봉행사가 최대한 빨리, 정례적으로 진행돼야 한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했다.

우리 정부는 지난해 7월부터 지난 1·9 남북 고위급회담에 이르기까지 북측에 이산가족 상봉을 꾸준히 제안했다. 그러나 실제로 상봉이 이뤄지는 것은 2015년 10월 북한 금강산에서 2차례에 걸쳐 진행된 행사 이후 약 3년 만이다.

통일부 이산가족정보통합시스템의 이산가족 등록현황을 보면 지난달 31일까지 등록된 이산가족은 13만1531명이다. 이 가운데 생존자는 5만7920명으로 절반이 채 안 된다.

생존자 가운데서도 70세 이상의 고령층이 4만9969명으로, 86.2%를 차지한다. 그러나 이산가족행사 논의는 남북 관계 경색 등의 이유로 인해 번번이 무산됐다.

이번 정부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문재인의 한반도정책'에서 "이산가족 문제는 어떠한 정치적 고려보다 우선하여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지난 1·9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2월 설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진행하자"고 북측에 제안하며 이산가족 행사 유치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끝내 논의는 진전되지 않았다.

청와대는 이날 남북 정상회담 결과 설명자료를 통해 "고령의 이산가족들이 더 늦기 전에 가족을 만날 수 있도록 3년 만에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재개하기로 했다"며 "우선 이산가족들이 고향을 방문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전면적 생사 확인과 다양한 방식의 이산가족 교류 방안도 지속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제1차 남북 정상회담이 열린 2000년 20회의 상봉행사와 7회의 화상상봉이 이뤄졌고, 이를 통해 남북의 2만3519명이 재회했다. 

또 이번 '판문점 선언'에는 남북이 민족적 화해와 단합의 분위기를 고조시켜 가기 위해 각계각층의 다방면적인 협력과 교류, 왕래와 접촉을 활발히 하자는 내용도 담겼다.

양측은 당국과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적극 추진해 화해와 협력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2018년 아시아경기대회 등 국제경기에 공동 진출해 단합을 전세계에 과시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당국 간 협의와 민간교류 협력 보장을 위해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지역에 설치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남북 당국이 다양한 분야의 교류 협력을 적극 지원, 오랜 기간 중단된 민간 교류를 빠른 속도로 회복하고 당국 간 신뢰 증진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로써 앞서 이뤄진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팀 남북 단일팀과 남북 예술단의 교차 방문 공연에 이어 문화 교류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