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S 아주경제 - 아주 잘 정리된 디지털리더 경제신문

검색
5개국어 서비스
실시간속보

[내일날씨 카드뉴스]내일(13일) 전국 맑아지고 낮부터 한파꺾여... 서쪽 지역 중심 새벽까지 많은 "눈"

김효곤 기자입력 : 2018-02-12 18:25수정 : 2018-02-12 18:25
모레(14일) 중부지방은 흐린 후 오후에 차차 개겠으나, 경기동부와 강원도(동해안 제외),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에는 오전에 가끔 눈 또는 비(강원산지 눈)가 오겠고,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영상=기상청제공]
 

내일(13일) 전국 차차 맑아짐, 서쪽 지역 중심 새벽까지 많은 눈 [사진=기상청 제공]

[사진=기상청 제공]


□ 기상상황 및 전망
'기상상황 및 전망'
o 현재, 전국에 구름이 많고 충청도와 전라도 일부 경북내륙에 눈이 오는 곳이 있습니다.

* 주요 지점 최심적설 현황(11일 16시부터 12일 16시 현재, 단위: cm)
[목측] 광주 6.1 청주 5.6 흑산도 3.5 목포 3.2 홍성 2.9 대전 2.1 전주 1.0
[레이저] 새만금(군산) 9.6 함평 9.2 장성 8.3 예산 7.7 서천 7.5 아라(제주) 4.5 괴산 3.9
[CCTV] 나주 7.0 영광 7.0 천안 6.0 함라(익산) 9.5 보은 7.0

* 레이저와 CCTV 관측은 목측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o 오늘은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에 구름이 많고, 충청도와 전라도(남해안 제외), 경상서부내륙, 제주도에는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경기남부와 강원영서남부는 밤 한때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그 밖의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에는 밤에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 강수량(13일 새벽까지)
- 충남, 전북,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 : 2~7cm/ 5mm 내외
- 충북, 전남(남해안 제외), 경상서부내륙 : 1~5cm/ 5mm 미만
- (12일 밤) 경기남부, 강원영서남부, 제주도(산지 제외) : 1cm 내외/ 5mm 미만

* 예상 적설과 강수량은 17시 예보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o 이번 눈은 내일(13일) 새벽까지 이어지면서 충남과 전라도, 제주도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비닐하우스 붕괴 등 시설물 피해에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또한, 눈이 내린 지역에서는 내린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내일(13일)은 중국 상해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차차 맑아지겠으나, 충청남부와 전라도(남해안 제외), 경남서부내륙은 새벽까지 구름많고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o 모레(14일) 중부지방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겠고, 남부지방은 남해상을 지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중부지방은 흐린 후 오후에 차차 개겠으나, 경기동부와 강원도(동해안 제외),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에는 오전에 가끔 눈 또는 비(강원산지 눈)가 오겠고,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기온 현황과 전망'
o 현재, 일부 중부내륙과 전북내륙, 경북내륙에는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내일(13일)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0℃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가축의 동사, 비닐하우스 작물의 동해, 수도관 동파 등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으니, 건강관리에도 유의하기 바랍니다.

o 이번 추위는 내일 오전까지 이어지겠고, 낮부터는 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이 차차 오르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건조 현황과 전망'
o 현재, 서울.경기도와 강원도, 경상도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강풍 전망'
o 오늘은 해안, 모레(14일)는 강원산지와 동해안에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현황과 전망'
o 현재,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당분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설 연휴기간(15~18일) 귀성.귀경길 기상 전망'
o 이번 설 연휴기간(15일(목)~ 17일(토))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은 날씨가 되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으며, 연휴 마지막 날인 18일(일)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구름이 많겠으나,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o 설 연휴 하루 전 14일(수)은 남고북저의 기압 배치로 남서~서풍이 불어 평년보다 높은 기온분포를 보이겠고, 15일(목)~18(일)은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평년과 비슷하겠으며, 내륙에는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14일(수)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남해먼바다와 제주도전해상, 동해먼바다는 1.5~4m로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해상교통 안전에 유의하기 바라며, 귀성.귀경객은 최신 기상정보를 적극 참고하기 바랍니다. 한편, 그 밖의 해상은 0.5~2.5m로 일겠습니다.

o 15일(목)부터 18일(일)까지 해상의 물결은 동해중부먼바다에서 1~3m로 물결이 다소 높게 일겠고, 서해와 남해상은 0.5~2m로 일겠습니다. 또한, 연휴 첫날인 15일(목)은 동해남부먼바다에서, 16일(금)과 18일(일)은 제주도해상에서 1~3m로 다소 높게 일겠습니다.

네티즌 의견

0개의 의견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0자 / 300자
이수완의 국제레이다
미중갈등과 주목받는 아베의 전략적 선택
뉴스스탠드에서 아주경제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