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수정의 여행 미학]평창의 맛집에선 '식도락' 올림픽 한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평창=글·사진 기수정 기자
입력 2018-01-29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겨울철 떨어진 입맛 때문에 고민이라면 소소한 별미 여행은 어떠신가요

평범함 속에서 특별함을 찾는 것만큼 행복한 것이 또 있을까. 이를테면 겨울철 떨어진 입맛 돋우는 맛있는 음식처럼. 

강추위에 꽁꽁 얼어붙은 몸과 마음의 세포를 깨우는 '먹거리'의 유혹에 빠질 준비가 됐다면 '소소'한 별미 여행을 떠나자.

10여 일 앞으로 다가온 '동계올림픽' 개최지 평창엔 우리가 몰랐던 다양한 먹거리가 이미 그들만의 올림픽을 펼치고 있다. 

◆꿀맛이 따로 없네···부일식당 산채비빔밥'
 

부일식당. 지역에서 채취한 산나물과 구수한 된장찌개, 바삭한 황태구이가 한상에 차려진 모습[사진=기수정 기자]


깨끗한 자연의 품에서 자라는 산채(산에서 흔히 자라는,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식물)는 맛도 좋다. 평창의 산채가 그러하다. 

오대산에서 자생하는 다양한 산나물을 채취해 만드는 ​평창의 산채는 더욱 담백한 맛을 낸다.

주로 봄철에 채취해서 저장해놓고 사계절 활용하는 평창의 산채는 조미료를 넣지 않아도 그 자체로 훌륭하다.
 

부일식당 산채비빔밥. 주인장이 만든 양념장에 산나물을 넣어 쓱쓱 비벼 먹으면 꿀맛이다. [사진=기수정 기자]

웰빙 열풍이 불면서 이미 귀한 식재료로 부상한 산채는 각박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더없이 좋은 보양식이다.

평창에는 유명한 산채 백반전문점이 있다.  '부일식당'이다. 

서울 사람들에게 산채비빔밥의 존재를 알려준 이 식당의 차림표는 단순하다. 산채비빔밥과 더덕구이, 그리고 코다리(황태구이)다. 
 

산채비빔밥에 황태구이 한 점 올려 먹으면 맛이 더 좋다. [사진=기수정 기자]

어떤 음식을 주문해도 인근의 오대산을 비롯해 계방산, 함백산 주변에서 자생하는 각종 산나물을 공수해 한 상 거나하게 차려낸다. 

산채비빔밥과 더덕구이에 쓰이는 양념장 역시 주인장이 직접 담근다. 

매콤달콤한 수제 고추장에 갖가지 산채를 넣고 쓱쓱 비벼 한입 베어 무니 꿀맛이 따로 없다. 비빔밥이 가득했던 큰 그릇이 순식간에 텅 빈다. 

마파람에 게 눈 감추듯 한 그릇을 뚝딱 비워낸 후 옥수숫가루를 넣어 걸쭉하게 끓여낸, 진한 숭늉 한 그릇 마시면 한 끼 식사가 마무리된다. 

가격은 산채비빔밥 9000원, 황태구이·더덕구이 각 1만원.

◆매콤달콤, 그리고 쫄깃쫄깃···오삼불고기
 

납작식당에서 판매하는 오삼불고기. 오징어와 삼겹살 모두 두툼하게 썰어내 씹는 맛이 좋다. 기호에 따라 양념된 더덕을 같이 넣고 구워 먹으면 좋다. [사진=기수정 기자]

평창 여행을 갔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오삼불고기'를 맛보았을 것이다.

​올림픽플라자가 위치한 횡계리에 오삼불고기 거리가 조성됐을 정도로 평창 오삼불고기는 유명하다.

동해에서 잡힌 오징어를 삼겹살과 섞어 고추장 양념을 한 후 포일 깔린 불고기 전용 철판에 센 불로 볶아내면 매콤달콤한 오삼불고기가 된다. 

오삼불고기는 ​1975년 문을 연 납작식당이 유명하다.
 

납작식당에서 판매하는 오삼불고기. 오징어와 삼겹살 모두 두툼하게 썰어내 씹는 맛이 좋다. [사진=기수정 기자]

물이 좋은 오징어를 큼지막하게 썰어내 씹히는 맛이 좋다. 탱글탱글한 오징어와 두툼한 삼겹살의 궁합이 환상적이다. 고기와 해물이 만나 고소함과 감칠맛은 배가 된다. 그야말로 밥도둑이 따로 없다.

맛도 좋지만 몇 점만 먹어도 배가 부를 정도로 양 또한 푸짐하다. 

기호에 따라 양념된 더덕 한 접시를 같이 넣어 구워먹으면 맛이 더욱 좋다. 아, 밑반찬으로 제공되는 옥수수 범벅도 별미다. 

가격은 오삼불고기 1만2000원, 오징어불고기 1만원. 

◆이토록 부드럽고 고소한 만주라니
 

삼양목장에 방문하는 이들이라면 꼭 사가는 에코만주와 삼양목장 우유. 평창의 '인기 만점' 주전부리다.[사진=기수정 기자]


먹거리에서 주전부리가 빠지면 섭섭하다. 평창에 가면 특별한 주전부리를 맛볼 수 있다.

경주에 경주 빵, 강릉에 커피 빵이 있듯 평창에도 대표 '빵', 아니 '만주'가 있다.

우선 평창에서 꼭 맛봐야 할 주전부리를 꼽으라면 주저없이 '에코만주'라고 말할 것이다. 
 

평창 인기 주전부리 에코만주와 삼양목장 우유[사진=기수정 기자]

일본어 만두(饅頭 , ( まんじゅう )가 화과자로 변형된 만주는 밀가루, 쌀 등의 반죽에 소를 넣고 찌거나 구워서 만드는 주전부리다. 고구마, 밤 등을 앙금으로 쓰는 만주는 꽤 퍽퍽해 따뜻한 녹차나 커피, 우유 등을 곁들여 먹으면 좋다.

하지만 평창 에코만주의 주재료는 대관령 유기농 우유다.

대관령 유기농 우유가 10% 함유된 우유 앙금을 쓴다. 그 덕에 여느 만주와는 달리 '퍽퍽함'이 없다.

삼양목장에 가면 꼭 사야 할 필수 먹거리인 이 에코만주는 이미 평창 대표 주전부리가 됐다. 

봄부터 가을까지는 초원으로, 겨울에는 하얀 눈으로 뒤덮이는 삼양목장의 매력이 먹거리에서 정점을 찍는다.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는 목장 초입에 작은 슈퍼마켓 같은 곳이 자리하고 있다. 삼양식품에서 출시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이다.

다양한 제품 중 에코만주는 이곳 삼양목장에서만 살 수 있는 희귀 먹거리다. 에코만주를 맛보지 못한 이는 있어도 한 번만 맛본 이는 없을 것이다.

가령 무언가에 홀린 듯이 만주 한 상자를 사 들고 나와 차 안에서 한 개를 맛본 후 차를 돌려 다시 그곳에 가서 만주를 싹쓸이해오는 이처럼······. 

12개에 1만2000원으로 다소 비싼 가격이지만 맛을 한 번 본 후에는 몇 상자를 사들이는 이도 있어 제품은 늘 영업 마감 전에 동이 난다. 

아, 에코만주와 함께 삼양목장 우유 한 컵을 곁들이면 금상첨화다. 
 

앙금이 가득차 있어 더 묵직한 눈꽃축제 빵[사진=기수정 기자]

에코만주만큼 유명한 만주는 또 있다. 바로 대관령 특산품으로 판매되는 눈꽃축제빵이다. 

미숫가루가 첨가된 앙금이 가득 차 있는 눈꽃축제빵은 다른 만주보다 덜 달면서 고소한 맛을 낸다. 
 

미숫가루가 함유돼 더욱 고소한 눈꽃축제 빵. 앙금이 꽉 차 있어 하나만 먹어도 배부르다. [사진=기수정 기자]

가격은 8개 한 상자에 1만원이며 택배/인터넷 주문도 가능하다.

눈꽃축제빵은 카페 '바람의 언덕'에서도 판매한다. 고소한 밀크티 한 잔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다. 
 

홍차 향이 살아 있는 오리지널 밀크티 [사진=기수정 기자]

이곳에서 판매하는 밀크티는 홍차를 직접 우려 더욱 부드럽고 깔끔한 맛이 난다. 

종류는 정통 밀크티와 캐러멜향 밀크티, 수레국화 얼그레이 밀크티, 바닐라·딸기향 밀크티 등으로, 가격은 8000원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