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한미 FTA 관련, 국익 최우선 두고 산업ㆍ거시경제에 걸쳐 균형된 결과 도출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17-12-06 09: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동연 부총리, 대외경제장관회의 참석해 한미 FTA 및 한메르코스 통상절차 협의

  • 2차례 공청회와 농림축산업계 등 26차례 간담회 결과 국회보고 마무리 18일 예정

한미 FTA 재협상 등에 앞서 정부가 개정안 마련에 머리를 맞댔다. 한미 FTA 개정 협상을 위해서 국내 절차가 오는 18일까지 마무리되는 만큼 국익을 우선하는 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김동연 부총리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한미 FTA 등과 관련, 협상에 있어서 무엇보다 국익을 최우선으로 두고 산업과 거시경제 전반 고려해서 균형된 결과가 나오도록 최선 다해야 한다"며 "특히 공청회의 국회 보고 중 제시된 의견을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오늘 회의는 한미 FTA 개정 및 한메르코스 통상절차법 따른 국내 절차를 거치게 돼기 때문에 토론 의결 거쳐 이 계획이 국회에 보고되는 절차를 밟기 위한 사전 과정"이라며 "정부는 한미 FTA 개정 앞두고 그간 2차례 공청회와 농림축산업계 등 26차례 업종별 간담회 거쳤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회 보고 및 통상절차법상 국내 절차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는 시장 확대를 위해 또다른 새로운 남미공동시장 메르코스와의 협정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우리는 2004년 칠레와 최초 FTA 체결 이후 페루 중남미 5개국과의 FTA 체결한 바 있고 이번에 한 메르코스가 체결되면 전략적 협력 파트너인 중남미 시장 진출을 위한 네트워크가 완성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이달 중 아르헨티나에서 진행되는 WTO 11차 각료회의와 관련, "최근 일부 국가의 보호주의 무역강화 등으로 WTO 다자 체계가 다소 도전을 받고 있는 게 사실"이라면서 "무역을 통해서 성장해온 만큼 자유무역 체제 유지에 필요한 역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또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에 대해서는 "의제가 최종 확정되지 않은 상태여서 필요시 방중 전이라도 대경장이나 몇몇 장관과 함께 간담회를 통해 논의할 예정"이라며 "최근 양국 정부가 모든 분야의 교류협력 에서 정상적인 발전궤도를 조속히 회복하기로 한 만큼 이번 방중 효과를 높이기 위해 모든 부처가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