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인 국토부 장관, 이라크 외교부 장관 면담…건설·인프라 등 양국 간 협력방안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17 15: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후 이라크 복구에 적극 협력할 것”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왼쪽)이 17일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이라크 알-자파리 외교부 장관과 면담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아주경제 김종호 기자 =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17일 오후 1시 30분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이라크 알-자파리 외교부 장관과 면담을 진행하고 이라크의 전후 복구 프로그램과 미국 트럼프 정부출범에 따른 양국 간 협력방안 등에 대하여 논의했다.

이날 강 장관은 “한국의 전후(戰後) 경제발전 경험을 국가재건이 필요한 이라크와 공유하면 양국 간 동반성장의 잠재력이 높아지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모술 탈환 이후 이라크 정부의 복구 프로그램에 한국 정부와 기업이 적극 협력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또 강 장관은 이라크에 체류 중인 1000여명의 우리 국민 보호에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쏟아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알-자파리 장관은 자국 내 어려운 상황에도 비스마야 신도시와 카르발라 정유공장 등 이라크의 대형 국책 사업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는 한국 기업과 정부에 감사를 전하고 공동위원회 개최 등을 통해 양국 협력을 위한 실천적인 방안을 모색하자고 답했다.

국토부는 오는 21일 김경환 국토부 제1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수주지원단을 이라크에 파견, 지속적인 수주를 지원하고 협력사업도 지속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