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늬만 개방형'…민간인 임용률 18.5% 불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02 14: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검 등 15개 중앙행정기관 민간인 임용률 0%

아주경제 주진 기자 = '무늬만 개방형'이란 비판을 받고 있는 '개방형 직위제'의 민간인 임용 실적이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인사혁신처가 민간인 임용률을 높이자는 취지에서 민간인만 지원할 수 있는 '경력 개방형 직위제'를 실시하기로 했지만 각 기관의 비협조로 실적이 미비한 것으로 조사됐다.

2일 인사혁신처에 따르면 전체 428개 개방형 직위 가운데 민간인이 채용된 직위는 지난 6월 말 현재 79개에 불과해 민간인 임용률이 18.5%를 기록했다.

이에 비해 내부 직원(196개)이나 다른 부처 공무원(31개) 등 공무원이 채용된 직위는 모두 227개로, 53.0%를 차지했다. 민간인 임용률을 높이겠다는 취지로 개방형 직위를 도입했지만, 실상은 절반 이상을 공무원들이 꿰차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아무도 채용하지 못해 '공석'으로 남아 있는 개방형 직위도 122개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부처별로 보면 미래창조과학부, 관세청, 농림축산식품부, 특허청, 농촌진흥청, 대검찰청 등 15개 중앙행정기관의 민간인 임용률은 0%였다. 기획재정부(6.7%), 외교부(8.1%), 고용노동부(9.1%) 등은 10% 미만이었다.

그러나 여성가족부·원자력안전위원회·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 민간인 임용률이 100%였고, 병무청(75.0%)과 국세청(70.0%) 등도 비교적 높은 수준이었다.

이와 함께 정부가 민간인 임용률을 높이기 위해 '경력 개방형 직위제'를 도입하고 이번 달부터 본격적을 선발 절차에 들어갔지만, 각 기관의 비협조로 제도 시행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개방형 직위는 공무원과 민간인이 모두 지원할 수 있는 직위지만, 경력 개방형 직위는 민간인만 지원할 수 있는 직위다.

인사혁신처가 각 기관으로부터 제출받은 경력 개방형 직위는 147개다. 그러나 국무조정실, 대검찰청 등 6개 기관은 단 한 곳도 제출하지 않았고, 13개 기관은 불과 3개 미만을 적어 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검찰청은 민간인 임용률도 0%, 경력 개방형 직위 지정도 0개로, '자기 밥그릇 챙기기'가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인사혁신처는 이달 중에 각 기관으로부터 추가로 경력 개방형 대상 직위를 제출받아 선정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