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링지화 당적·공직 박탈…'신4인방' 척결 마무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21 10: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공산당 지도부가 링지화 전 통일전선공작부장에 대해 공직과 당적을 동시에 박탈하는 쌍개(雙開) 처분을 내렸다[사진=중국신문사]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 공산당이 링지화(令計劃) 전 통일전선공작부장에 대해 공직과 당적을 동시에 박탈하는 쌍개(雙開) 처분을 내렸다. 이로써 그에 대한 당 차원의 부패 조사가 마무리되고 조만간 사법처리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중국 공산당은 20일 열린 정치국 회의에서 당의 사정·감찰기구인 중앙기율검사위가 제출한 '링지화의 엄중한 기율위반에 관한 심사보고'를 통과시키며 이같이 결정하고 링 전 부장을 검찰에 이송키로 했다고 신화통신 등 현지 언론이 이날 보도했다.

링 전 부장에 적용된 구체적인 혐의도 공개됐다. 당 지도부는 그에 대해 정치기율·정치규범·조직기율·보밀기율(기밀준수) 위반, 직권남용, 거액 뇌물수수, 간통 등 혐의를 적용했다. 당 지도부는 “링지화의 행위는 당의 기율을 심각하게 위반한 것으로 당의 이미지에 막대한 손상을 끼치고 사회적으로 해악을 끼쳤다”고 밝혔다.

1956년 10월생으로 산시(山西)성 출신인 링 전 부장은 후진타오(胡錦濤) 전 주석의 비서실장을 지낸 최측근으로 중국 정가의 떠오르는 스타였다.

그러나 2012년초 아들이 낸 페라리 교통 사망사고 여파로 좌천성 인사를 당했으며 정치국원 진입에도 실패하는 등 정치적 어려움을 겪었다.  이후 그의 지지세력으로 알려져온 '산시방(山西幇·산시성 정재계 인맥)' 출신 인사들이 줄줄이 낙마하며 링 전 부장에 대한 당 지도부 수사망이 좁혀졌고 결국 지난해 12월 그에 대한 내부조사에 공식 착수했다.

그는 부패 혐의로 무기징역을 선고 받은 저우융캉(周永康) 전 상무위원과 보시라이(薄熙來) 전 충칭시 당 서기, 사법절차 진행 중 병사한 쉬차이허우(徐才厚) 전 중앙군사위 부주석과 함께 ‘신 4인방'으로 꼽히며 한때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체제 전복을 꾀했다는 의혹을 샀다. 링 전 부장에 쌍개 처분이 내려짐에 따라 '신4인방'에 대한 처벌이 마무리 수순에 접어들고 있다는 평가다.

링 전 부장에 대한 쌍개 처분이 결정된 다음 날인 21일 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는 '공산당과 부패는 물과 불처럼 서로 어울릴 수 없다'는 제목의 평론을 통해 링지화에 대한 쌍개처분은 당의 부패 척결에 대한 분명한 태도와 강력한 의지를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環球時報)도 '극도로 팽창된 야심과 사욕으로 링지화는 낙마했다'는 제목의 사설을 게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