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조 드론 시장서 한발 앞선 중국 "무인기 포럼에 드론마을까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10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2일 광둥성 선전 '제1회 국제무인기 과학발전 포럼' 개최

  • 100억 위안 투자해 허난성 난양시 '무인기 마을' 건설도

  • DJI 세계 드론시장 60% 차지 …알리바바·텐센트도 '드론전쟁' 동참

9일 중국 드론업체 DJI가 신제품 '팬텀3'를 공개했다. [사진=DJI웨이보]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무인항공기(드론) 상업화가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급부상하면서 중국이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중국은 국제 드론 포럼을 개최하는가 하면 1조7000여억원을 투자해 무인기 마을도 건설할 계획이다. 

12일 중국 광둥(廣東)성 선전(深圳)에서 '제1회 국제무인기 과학발전 고급포럼'이 열린다. 중국 과학기술부 산하 원격조정데이터처리분석응용 산업기술혁신전략연맹과 허난(河南)성 난양(南陽)시 정부가 주최해 처음 열리는 이번 포럼에는 과기부, 공업정보화부, 중국과학원, 민항총국 등 정부 중앙부처 인사와 전문가들도 참석한다.

포럼에서는 무인기 산업현황, 과학기술 발전, 상용화, 발전모델 등과 관련해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중국 ‘국제 무인기 항공문화 마을’ 건설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도 논의돼 공개 발표될 예정이다. 국제 무인기 항공문화 마을은 지난해 12월 허난성 난양시가 중국과학원 산하 IT 기술업체인 중커보양(中科博陽)과 함께 건설하기로 계약을 체결한 프로젝트다.

총 100억 위안(1조7000억원)을 투자해 8000무(畝, 1무=666.7㎡) 면적에 건설되는 무인기 마을에는 공간정보기술 학원, 무인기 전문대학, 무인기 연구개발(R&D) 센터 및 실험실, 빅데이터 센터, 무인기 슈퍼마켓, 컨벤션센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곳을 중국 무인기 산업 클러스터로 만들겠다는 포부다.

중국 정부의 지원사격에 힘입은 민간기업들도 드론 시장에서 활약 중이다.  다장(大疆, DJI)은 중국 창조혁신을 대표하는 세계 최대 드론 전문기업이다. 연초 미국 전미 가전쇼(CES)2015에서도 주목 받았다.  전 세계  드론 시장 점유율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DJI의 제품의 70~80%는 구미 지역에 수출되고 있다. 지난 4년간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해 매출액은 2010년 300만 위안에서 현재 28억 위안에 육박하고 있다.

DJI는 중국 시각으로 9일밤 미국 뉴욕, 영국 런던, 독일 뮌헨 3곳서 신제품 ‘팬텀3’를 동시에 선보였다.  '팬텀3'는 4K UHD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영상 스트리밍 기능도 갖춰 유튜브 등에서 실시간 중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드론이다.  프로(전문가용)와 어드밴스드(고급용)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됐다. 미국 IT외신 애플인사이더는 "DJI 무인기가 한층 강대해졌다"고 평가했다.

이밖에 알리바바, 텐센트 등 중국 인터넷기업들도 드론 시장 공략에 뛰어들고 있다. 지난 2월 알리바바 산하 인터넷쇼핑몰 타오바오몰은 드론을 통한 택배서비스를 시험 서비스했다. 텐센트도 현재 중국 군용 무인기제작업체인 주싱커지(九星科技)와 손잡고 상용 무인기를 제작 중이다. 기종은 프로펠러가 4개 달린 '쿼드콥터'로 오는 5월초 판매될 예정이다.

중국이 드론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은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그동안 군사용으로 쓰였던 드론의 상업화는 ‘하늘의 산업혁명’으로 불릴 정도다.  앞서 일본 아사히 신문은 오는 2023년 드론의 시장 규모가 1000억 달러(약 10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