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반부패' 바람에도 와인은 '미소'..."와인 좋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26 17: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지난해 와인 약 20억병 마셔, 1인당 1.43병....전년대비 5.6% 성장

  • 중국 반부패에 고급와인 시장은 타격, 와인 대중화로 중저가 라인 인기가 성장세 견인

[사진=The-K호텔서울 제공]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당국의 거센 '반(反)부패' 사정바람에 명품, 고급레스토랑 등 소비가 크게 위축된 상황에서 와인 소비는 안정적인 증가율을 보여 주목됐다.

중국 관영 영자지인 차이나데일리는 산시(陝西)성 서북농림대학 와인아카데미 보고서를 인용해 지난해 중국인의 와인 소비량은 19억4000만병으로 전년대비 5.6% 증가했다고 26일 전했다. 한 사람당 평균 1.43병의 와인을 마신 셈이다.

보고서는 "거센 사정바람이 불어 닥치고 경기둔화세가 뚜렷해지는 상황에서도 지난해 중국 와인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다"며 " 이는 이미 와인시장이 대량 소비와 고속성장 시기에 접어들었음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왕쭈밍(王祖明) 중국양주협회 와인분회 대표는 "중국 와인시장은 동부 연안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 곧 두 배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이같은 상승세는 고가 와인이 아닌 중저가 와인이 이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 고급와인 시장은 반부패 사정바람에 된서리를 맞은 상태다. 봉황망(鳳凰網)의 지난 23일 보도에 따르면 고급 와인시장의 위축으로 최근 300여개의 중국 와인 수입상이 문을 닫았다.

그럼에도 와인시장이 성장세를 보일 수 있었던 것은 와인의 대중화에 따른 중저가 라인 수요 증가가 고급 와인 시장의 타격을 상쇄한 덕분으로 분석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