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호’ 논란 속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 하락…TK 이외 50% 밑돌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17 17: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갤럽] 朴 대통령 지지율 46%로 2%P 하락…“경제 정책 지적 9%까지 증가”

 

박근혜 대통령 [사진='공공누리' ]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부정 평가 이유 가운데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확장적 거시정책에 대한 비판 여론이 증가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부동산 규제 완화와 담뱃세·주민세·자동차세 등 ‘서민 증세’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에서 박근혜 정부가 성장률 등 표면적인 경제 수치를 높이지 못할 경우 지지율 추가 하락 가능성도 제기된다. 

특히 여권 텃밭인 대구·경북(TK)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의 지지율이 50%를 밑돈 것으로 드러나면서 박 대통령의 위기론이 심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전망이다. 

17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의 10월 셋째 주 정례조사 결과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46%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주 대비 2% 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부정 평가 비율도 같은 기간 1% 포인트 하락하면서 41%로 집계됐다. 

박근혜 정부에 대한 평가를 유보한 부동층만 늘어난 셈이다. 이번 주 부동층은 12%(어느 쪽도 아님 5%, 모름·응답거절 7%)였다. 이는 지난주 대비 2% 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박 대통령을 지지한다고 밝힌 응답층 가운데 ‘외교·국제 관계’라고 답한 층이 17%로 가장 많았다. 이어 ‘열심히 한다·노력한다(17%)’, ‘주관, 소신 있음·여론에 끌려가지 않음(15%)’, ‘대북·안보 정책(8%)’, ‘전반적으로 잘한다(7%)’ 등의 순이었다.

◆朴 대통령 비토층 중 경제정책 지적, 3주 만에 3배 증가

박 대통령에 대한 부정 평가 이유로는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소통 미흡(17%)’이 1위로 꼽혔다. 그 다음으로는 ‘공약 실천 미흡·공약 변경(11%)’, ‘경제 정책(9%)’, ‘세월호 수습 미흡(9%)’. ‘국정 운영이 원활하지 않다(7%)’, ‘복지·서민 정책 미흡(7%)’ 등이 뒤를 이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출처=Aju Business Daily DB ]


특히 부정 평가 이유에서 ‘경제 정책’에 대한 지적이 지난 한 달간 점진적으로 증가했다는 눈여겨볼 대목이라고 한국갤럽 측이 밝혔다.

실제 박 대통령을 부정 평가하는 목록에서 경제 정책을 꼽은 응답층은 9월 셋째 주 3%에서 10월 첫째 주 6%, 이번 주 9%로 점진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대구·경북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박 대통령의 지지율 가운데 과반을 차지한 지역이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간 강세를 보인 부산·경남(PK)과 충청권 등에서 민심 이반 현상이 일어날 경우 지지율의 추가 하락 가능성도 제기된다는 분석이다.

실제 이번 주 박 대통령의 서울 지지율은 47%. 인천·경기 45%, 충청권 44%, 부산·경남, 호남권 22% 등을 기록했다. 박 대통령은 대구·경북에서만 64%로 비교적 높은 지지율을 보였다.

박 대통령이 집권 2년차 하반기를 기점으로 민생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을 보여주지 못할 경우 영남권과 호남, 수도권을 중심으로 ‘반(反) 박근혜 기류’가 확산되면서 지지율이 추가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정당 지지도에선 새누리당 44%, 새정치민주연합 21%, 정의당 4%, 통합진보당 3% 등의 순이었고, 부동층은 28%였다.

한국갤럽은 이와 관련, “7·30 재보·선 이후 세 달째 주간 지지도 평균은 새누리당 44%, 새정치연합 21%으로, 양당 모두 1%포인트 범위 내에서만 오르내리며 평행 구도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 14~16일 사흘간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21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한 뒤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 ±3.1%포인트이며 응답률은 16%(총 통화 6514명 중 1021명 응답 완료)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