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엔화 메뉴판' 식당 논란, 사장님께 직접 물어봤습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은솔 수습기자
입력 2024-02-01 10:48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대구의 한 일식집이 메뉴판의 음식 가격을 일본 '엔화(¥)'로 표시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이 같은 메뉴판 가격 표기 논란에 대해 "(표시광고법에 따르면) 메뉴의 가격은 상품의 내용이나 거래 조건에 해당해 헷갈리지 않게 표기하는 게 맞는 것 같다"면서도 "소비자를 속이려는 우려가 있는 게 아니면 큰 문제는 없을 것 같다"고 답했다.

    지난해에는 메뉴판을 모두 영어로 표기돼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 글자크기 설정
  • 대구 동성로 엔화 메뉴판 쓰는 일식당에 누리꾼들 갑론을박

  • "논란 일으켜 죄송…메뉴판 수정해 발주 요청했다"

논란이 된 일식당 메뉴판 상단에는 가격에 0을 붙여 계산해달라고 안내가 됐다 전체 메뉴 가격은 엔으로 표시됐다 사진해당 가게 소개 페이지
논란이 된 일식당 메뉴판. 상단에는 가격에 '0'을 붙여 계산해 달라고 안내가 됐다. 전체 메뉴 가격은 엔으로 표시돼 있다. [사진=해당 가게 소개 페이지]

대구의 한 일식집이 메뉴판의 음식 가격을 일본 ‘엔화(¥)’로 표시해 논란이 일고 있다. 가게 사장은 "현지 감성을 담고 싶어서" 엔화 표기를 했다며 수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소셜 미디어 엑스(X·구 트위터)에는 대구 동성로의 한 일식집 메뉴판 사진이 올라왔다. 사진에는 주메뉴부터 토핑, 음료까지 모두 '원'이 아닌 엔화로 표기되어 있고, "엔화로 표기된 가격은 '0'을 붙여 원화로 계산해 주세요"라는 안내 문구가 적혀 있다. 따라서 돼지 김치 몬자야끼를 먹었다면 1380엔, 13800원을 내면 된다.

사진을 올린 엑스 이용자는 "현지 기분을 느끼란 걸까"라며 의아해했고, 또 다른 이용자 역시 "그냥 한국 돈으로 표시하시지"라고 아쉬움을 표현했다.

이후 이 메뉴판을 두고 누리꾼들은 갑론을박을 벌였다. 일부는 "엔화로 표기했으면 정당하게 1엔당 9원으로 받아야 한다. 현실과 어긋난 환율로 계산하니 문제", "일본 감성도 좋지만 엔화로 표기하는 건 선 넘었다. 심지어 환율보다 비싸다"라고 지적했다.

반면 또 다른 일각에선 "주인장 마음이다. 저게 불법도 아니지 않나", "일식당이라 콘셉트로 한 거 같은데 이게 왜 문제냐"며 두둔하기도 했다.

 
1일 해당 일식집 사장이 아주경제에 남긴 입장문 사진최은솔 수습기자
1일 해당 일식집 사장이 아주경제에 남긴 입장문 [사진=최은솔 수습기자]

이에 대해 식당 사장은 아주경제에 "죄송하다는 마음이 먼저 든다. 취지는 고객분들께서 현지 풍경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자 함이었다"며 "메뉴판 상단에 0 하나만 붙여서 계산해 달라고 한 것도 다른 의도가 있었다면 적어 놓지 않았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현재 메뉴판은 디자이너에게 수정 요청을 남겨 발주를 넣었다"며 "가게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시는 점들은 고칠 예정이니 노여움이 풀리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이 같은 메뉴판 가격 표기 논란에 대해 "(표시광고법에 따르면) 메뉴의 가격은 상품의 내용이나 거래 조건에 해당해 헷갈리지 않게 표기하는 게 맞는 것 같다"면서도 "소비자를 속이려는 우려가 있는 게 아니면 큰 문제는 없을 것 같다"고 답했다.

지난해에는 메뉴판을 모두 영어로 표기돼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당시 메뉴판에는 ‘1인 1음료’만 한글로 적혀 있어서 정확한 메뉴 확인이 어렵다는 지적이 나왔다. 해당 가게들 대부분 ‘가게 콘셉트’ 때문에 그렇게 적은 것으로 전해졌다. 

옥외광고물법에 따르면 광고물의 문자는 원칙적으로 한글 맞춤법 혹은 국어의 로마자표기법, 외래어표기법 등에 맞춰 한글로 적어야 한다. 외국어로 표시할 때도 한글과 같이 적는 게 원칙이다. 메뉴판은 식당 안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옥외광고물’이 아니므로 이 법으로 규제하기 어렵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