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M 2024] 서정진 회장 "100조 헬스케어 펀드 만들어 투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4-01-11 09: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셀트리온 10일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 메인트랙 발표

  • 서진석 대표 첫 공식 데뷔··· 신약·데이터뱅크 등 신성장동력 발표

  • 2030년 바이오시밀러 22개에 신약 매출까지··· "최소 5배 매출 성장 기대"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10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JPMHC에서 100조원 이상의 헬스케어 펀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사진셀트리온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10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JPMHC)'에서 "100조원 이상의 헬스케어 펀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사진=셀트리온]
 
“100조원 이상의 헬스케어 펀드 기업을 만들어 투자하겠다.”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10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JPMHC)’에서 이같이 말하며 “셀트리온홀딩스 상장 이후에 펀드 기업을 통해 가능성이 있는 곳에 투자하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그러면서 “인류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고 의미 있는 유산을 남기는 기업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셀트리온은 지난달 28일 셀트리온헬스케어를 흡수합병해 ‘통합 셀트리온’으로 출범했다. 이어서 연내 셀트리온과 셀트리온제약 합병을 마무리하고 나면 셀트리온홀딩스 상장을 추진한다. 회사는 제품 개발부터 판매까지 전체 사업 사이클을 일원화하며, 2030년 매출액 12조원 규모로 몸집을 불린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종합 바이오 회사로 성장한다는 청사진과 함께 펀드 조성으로 투자도 아끼지 않겠다는 것이다.

다만 새로운 회사 인수 계획에 대해선 ‘없다’고 선을 그었다. 바이오 분야는 사람이 재산이라는 생각에서다. 서 회장은 “올해 콘퍼런스에선 ADC(항체-약물접합체) 기업을 인수하는 게 유행인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하며 “회사를 사는 것보다는 각자 전문 분야에서 일을 할 수 있도록 투자를 하겠다”고 설명했다.

바이오시밀러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이 필요하다는 게 서 회장 의견이다. 그는 “바이오시밀러는 전 세계 인구 70억명이 돈이 없어서 죽는 일이 생기지 않을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며 “원가와 가격을 낮춰 더 많은 사람이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신약 쪽에서도 플랫폼 기업과 협력해 더 나은 치료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서진석 셀트리온 경영사업부 총괄 대표이사가 메인트랙Main Track에서 ‘From Pioneer to Innovator’를 주제로 그간의 사업 성과와 핵심 성장전략을 소개했다 사진셀트리온
서진석 셀트리온 경영사업부 총괄 대표이사가 메인트랙(Main Track)에서 ‘From Pioneer to Innovator’를 주제로 그간의 사업 성과와 핵심 성장 전략을 소개했다. [사진=셀트리온]
이날 셀트리온은 메인트랙(Main Track)에서 ‘From Pioneer to Innovator’를 주제로 그간의 사업 성과와 핵심 성장전략을 소개했다. 서진석 셀트리온 경영사업부 총괄 대표이사가 발표자로 나서 데뷔 무대를 치렀다.

서 대표는 “현재 출시한 램시마, 유플라이마 등 6개 바이오시밀러를 포함해 2025년 11개, 2030년까지 총 22개 바이오시밀러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것”이라며 “나아가 다양한 품목을 유연하면서도 효율은 극대화한 방식으로 생산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서 대표는 신약 부문에서 올해 미국 출시를 앞둔 ‘짐펜트라’에 대한 기대감을 전했다. 그는 “짐펜트라는 유럽 출시 3년 차에 20% 시장 점유율을 보여주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미국에서도 좋은 시장 진입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항체약물접합체(ADC), 면역체크포인트(Immune Checkpoint), 다중항체 등 여러 질환과 모달리티(치료적접근법)를 고려한 혁신 신약을 개발하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 개발에도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대표는 “2030년 22개 바이오시밀러에 신약 매출이 더해지면 현재 매출 대비 최소 5배 성장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