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녹색기후기금(GCF) 등 인천국제기구협의체 대표자회의 4년만에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윤중국 기자
입력 2023-11-22 13: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천에 자리 잡은 국제기구들, 인천시와 상생발전 논의

 
사진인천시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2일 연수구 경원재에서 열린 '인천국제기구협의체 대표자 회의'에서 제니퍼 조지 EAAFP 사무국장 및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는 송도에서 코로나 팬데믹 이후 4년 만에 ‘2023 인천국제기구협의체 대표자 회의’를 개최해 인천시와 국제기구의 상생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유정복 인천시장과 고기영 유엔 아태정보통신교육원(UNAPCICT) 원장, 제이슨 알포드(Jason Allford) 월드뱅크(World Bank Korea Office) 한국사무소장을 비롯한 인천시 소재 11개 국제기구 대표와 인천글로벌캠퍼스 운영재단, 인천대학교 등 유관기관 대표 및 관계자 50여명이 자리를 함께했다.

회의에서는 인천시와 국제기구 간 협력사업,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인천 유치 노력에 대한 소개와 상생발전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기구별 협조 사항 등을 논의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국제사회와 인천의 미래를 위해 우수한 인천 지역의 인재들이 국제기구에 진출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하는‘국제기구 직업체험 프로그램’과 ‘국제기구 진출 설명회’에 대한 국제기구의 참여와 협조에 감사를 표했다.

또 인천시민 모두가 행복한 세계 초일류 도시를 위해 국제기구와 함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발전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회의에 참석한 국제기구 대표들은 인천시의 관심과 지원에 대해 감사를 표하고 국제회의 인천 개최 및 다양한 협력사업 발굴 등을 통해 인천시가 글로벌 도시로 발전해 나가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했다.

한편 인천에는 국제기구로는 최초로 2006년 유엔 아·태 정보통신기술교육센터(UNAPCICT)가 송도에 자리 잡은 이후 2022년 기후기술센터 협력연락사무소(CTCN)에 이르기까지, 현재 총 15개 국제기구가 자리 잡고 있다.

인천 국제기구협의체는 2014년 7월에 인천시와 관내 국제기구 및 유관기관들로 구성돼 상호협력 및 상생발전을 위한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서 인천형 AI 교통서비스 알려
사진인천시
[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는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에 참가해 인천형 인공지능(AI) 교통서비스를 홍보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공동 개최하는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는 “정부혁신, 디지털플랫폼정부와 함께”라는 슬로건으로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 총 99개 기관이 참가한다.

범정부적 디지털 혁신 성과를 상호 공유하는 행사로, 개막식, 전시부스, 컨퍼런스, 부대행사 등이 열린다.

인천시는 ‘교통서비스, 인천이 AI로 선도합니다’를 주제로, 인천교통공사와 공동으로 전시 부스를 운영해 첨단기술 기반 지능형 교통상황 관리시스템(ITS)과 인천 1호선 부평역의 로봇친화 첨단서비스 구축 사례를 소개한다.

인천시는 지능형 교통상황 관리시스템(ITS)의 △다양한 교통정보 수집을 통한 스마트 교차로 시스템 △디지털 트윈 기반 교통상황관리 및 인공지능(AI) 신호 최적화 시스템 △인천형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을 관람객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앞서 이달 초 행안부가 주최한 ‘2023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인천교통공사는 시민 안전과 업무 효율화를 위해 부평역에 도입한△안내로봇·제빵로봇·바리스타로봇 등 공공서비스 로봇 △웨어러블로봇·물류배송로봇 등 업무보조 로봇을 소개한다.

특히 부평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네 발로 걷는 감시정찰로봇(SPOT)을 직접 관람하고 조종해 볼 수 있도록 해 관람객들에게 디지털 혁신은 물론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임현택 인천시 시정혁신담당관은 “인천시가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 참가를 통해 디지털 혁신으로 국민에게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한 혁신 성과를 알리고 범정부적인 공감대를 확산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초일류 스마트 혁신도시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시정혁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