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즈 서울 "亞 갤러리 확대"...키아프 "뉴미디어 아트 강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08-17 17: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9월 6일부터 10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서 공동 개최

  • 프리즈 서울, 아시아 갤러리 70개 참여...키아프 서울, 역동성 강조

프리즈 서울 소개하는 패트릭 리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패트릭 리 프리즈서울 디렉터가 17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제22회 키아프 서울Kiaf SEOUL X 제2회 프리즈 서울FRIEZE SEOUL 기자간담회에서 전시 소개를 하고 있다 2023817
    jin90ynacokr2023-08-17 150031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패트릭 리 프리즈서울 디렉터가 17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제22회 키아프 서울(Kiaf SEOUL) X 제2회 프리즈 서울(FRIEZE SEOUL)' 기자간담회에서 전시 소개를 하고 있다. 2023.8.17 [사진=연합뉴스]
 
 
한국 미술계는 9월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한국화랑협회가 주최하는 키아프 서울과 영국에 기반을 둔 프리즈(Frieze)의 프리즈 서울이 오는 9월 6일부터 10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공동 개최되기 때문이다.
 
한국화랑협회와 프리즈는 17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행사 운영 계획과 주요 출품작 등을 소개했다.
 
국내 최대 아트페어인 키아프 서울에는 국내 갤러리 140여개를 포함해 210여개 갤러리가 참여해 10일까지 미술품을 전시 판매한다.
 
조현화랑은 '숯의 작가' 이배 작품을, PKM갤러리는 추상미술작가 서승원의 작품을 선보인다. 학고재는 장승택의 겹회화 시리즈를, 리안갤러리는 한국 실험미술 선구자 이건용의 작품을 출품한다.
 
해외 갤러리로는 독일 디 갤러리가 초현실주의 화가 안드레 마손의 작품을, 키아프에 맞춰 서울 지점을 여는 일본의 화이트스톤 갤러리는 영국의 1996년생 신진 작가 세바스찬 쇼메론의 신작을 소개한다.
 
황달성 한국화랑협회 회장은 "올해에 키아프는 젊고 역동적인 것에 무게를 두고 신작 중심으로 준비했다"라며 "한국은 아시아 나라에서 가장 뛰어난 뉴미디어 아트 작가를 보유했다"라고 말했다.
 
뉴미디어 아트 특별전 'Gray Box Area : 사건으로서의 공간'과 키아프 특별전인 박생광·박래현의 '그대로의 색깔 고향'을 통해 키아프가 추구하는 미래지향적인 성향을 보여준다. 동시에 키아프의 정체성이라 할 수 있는 전통 한국화의 중요성을 알릴 계획이다.
 
뉴미디어아트 특별전에서는 최성록, 문준용, 무니페리, 장승효, 이예승, 이이남, 고휘, 스튜디오 아텍, 신기운 작가의 작품을 선보인다.
2022년 열린 프리스 서울에서 관계자가 작품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프리즈 서울
2022년 열린 '프리스 서울'에서 관계자가 작품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프리즈 서울]

같은 기간 코엑스 3층 C, D홀에서는 프리즈 서울이 열린다. 프리즈는 아트바젤과 함께 세계 양대 아트페어 프랜차이즈 중 하나로, 런던과 뉴욕, 로스앤젤레스에 이어 지난해 처음으로 '프리즈 서울'을 열었다. 지난해 프리즈 서울에는 행사 기간 7만명 이상이 방문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2회째인 올해는 아시아와 한국에 기반을 둔 곳을 중심으로 지난해와 비슷하게 국내외 120여개 갤러리가 참여한다. 가고시안과 하우저앤워스, 리만머핀, 리슨, 페이스, 타데우스 로팍, 데이비드 즈워너 등 세계 정상급 화랑들도 총출동한다. 국내 화랑으로는 갤러리 바톤과 국제갤러리, PKM갤러리 등이 메인 섹션에 참여한다.
 
하우저앤워스는 조지 콘도 작품을, 데이비드 즈워너는 캐서린 번하트와 76세에 작업을 시작해 유명해진 1934년생 영국 작가 로즈 와일리를 소개한다. 가고시안은 백남준의 'TV 부처'와 조나스 우드의 작품을, 페이스는 로버트 나바와 로렌스 위너의 작품을 들고 온다.

국제갤러리는 박서보와 하종현, 최욱경, 정연두 등 한국 작가 작품을 소개하며, 홍콩과 중국 상하이에 있는 키앙 말링게는 대만작가 저우위정을, 일본의 유타카 기구타케 갤러리는 내년 베네치아비엔날레 일본관 작가로 선정된 유코 모리의 장소 특정적 작품을 전시한다.

패트릭 리 프리즈 서울 디렉터는 "올해에는 아시아 갤러리의 참여가 늘었다. 아시아 갤러리 70여개가 참여했으며, 그중 26개는 한국 갤러리다. 서울에 첫선을 보이는 갤러리도 30여개나 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패트릭 디렉터는 "지난해에는 코로나로 중국에서 아무도 들어오지 못했고, 일본에서도 많이 참석을 못했다"라며 "올해는 더욱 나은 분위기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키아프 서울과 프리즈 서울 측은 올해 공동 입장 티켓 가격을 프리뷰 25만원, 일반 입장 8만원, 학생(7세~19세) 5만5000원으로 정했다. 이에 대해 황달성 회장은 "해외에서 열리는 프리즈  1일 입장권 평균 가격이 100 달러(13만4150원) 정도다. 2개의 아트페어를 볼 수 있는 것을 감안하면 비싸지 않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