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인천대로 지하화' 중앙투자심사 통과…27년 준공 목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윤중국 기자
입력 2023-06-09 17: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건설공사 기본계획 마무리하고, 내년 착공 계획

[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는 인천대로에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공단고가교 ∼ 서인천IC 혼잡도로 사업’이 행정안전부의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옛 경인고속도로인 인천대로(가좌IC~서인천IC 구간)에 총사업비 5041억원(국비, 시비)을 투입해, 왕복 4차로의 지하도로(총연장 4.5㎞)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이후, 지방재정법에 따라 행안부에 투자심사를 의뢰해 심각한 교통 정체 개선 등 지하도로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 통과했다고 설명했다.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함에 따라 시는 지하도로 건설공사 발주를 위한 기본계획을 올해 안에 조속히 완료하고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기울일 계획이다. 2027년 준공이 목표다.

이원주 시 인천대로재생과장은 “행안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한 만큼 이제부터는 건설공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인천시-6개 기관, 중소기업 탄소중립 경영 지원에 힘 모으기로
인천광역시는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지역 중소기업의 탄소중립 지원을 위한 '인천 탄소중립 프로젝트를 통한 지역생태계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조인권 시 경제산업본부장, 이병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업지원본부장, 권기용 한국산업단지공단 산단진흥본부장, 박병춘 한국에너지공단 부이사장, 백영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기조실장, 한재길 인천테크노파크 미래산업추진단장, 최재범 현대건설 전무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인천지역 내 탄소중립 경영을 실천 중인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진단·교육·컨설팅·정책자금 등을 연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협약기관은 인천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인천테크노파크, 현대건설 등 7개 기관이다.

협약당사자들은 △중소·중견기업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 효율화 촉진사업 △재생에너지단지 구축지원을 통한 RE100 대·중·소 기업간 상생 성공모델 협력 발굴 △중소·중견기업의 임금 격차 해소와 장기재직자 유도를 통한 지역생태계 조성 등에 협력하기로 하고 협약기관에 맞는 정책사업을 연계해 종합 지원하기로 했다.

조인권 시 경제산업본부장은 “인천시는 오늘 업무협약을 통해 민관 협력 체계를 바탕으로 지역 중소·중견기업의 탄소중립 실현을 앞당길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책과 제도를 추진할 예정”이라며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지원하고 좋은 일자리를 많이 창출할 수 있는 지역생태계가 조성되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