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부채한도 합의안, 의회 문턱 통과…바이든 서명만 남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3-06-02 14: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뉴스]



미국 부채한도 합의안이 의회의 문턱을 완전히 넘었다. 미 상원이 1일(이하 현지시간) 밤 연방정부 부채한도 적용을 2025년 1월까지 유예하는 부채한도 합의안을 가결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찬성 63표 대 반대 36표를 기록하며, 통과 기준선인 찬성 60표를 넘겼다. 민주당에서는 찬성(44명)이 반대(4명)보다 압도적으로 많았지만, 공화당의 경우 반대(31명)가 찬성(17명)을 웃돌았다.

표결은 빨라야 2일로 예상됐지만,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가 조기 표결에 부쳤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가능한 한 빨리 합의안에 서명해서, 2일에 부채한도 합의안과 관련한 대국민 연설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의원들의 법안 수정 요청이 11건이나 있었지만, 모두 부결됐다. 수정안 중 10건은 공화당 의원들이 제출했다.
 
이번 합의안은 연방정부 부채한도의 효력을 내년 미국 대통령 선거 이후인 2025년 1월까지 연기하는 게 골자다. 바이든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의장이 지난달 27일 기본 내용에 합의했다.
 
여야 모두 법안에 대한 불만은 크다. 특히 공화당에서는 지출 삭감 규모가 너무 작다는 비판이 많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