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北미사일 日영역 낙하 우려시 요격…경계 감시에 전력 다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3-05-30 17: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공위성 발사와 탄도미사일 발사 기술 다르지 않다는 점 강조



 

마쓰노 일본 관방장관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내달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발사하겠다고 예고한 가운데 일본 정부는 영해 낙하 우려가 있을 경우 요격하겠다는 의사를 반복했다. 

30일 지지통신·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탄도미사일(인공위성)이 실제로 일본 영역에 낙하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 요격을 포함한 필요 조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군사정찰위성을 미사일 발사로 보고 일본 상공을 통과할 가능성이 있으면 전국순시경보시스템(J-ALERT)을 통해 경보를 발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쓰노 장관은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가 탄도미사일과 다르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북한이 사용하는 호칭에 관계없이 이번에 예정된 발사도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하려는 모든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했다. 

하마다 야스이치 방위부 장관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미국, 한국 등과 긴밀하게 연계해 북한에 도발 자제를 요구하는 동시에 정보수집, 경계 감시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마다 장관은 자위대에 미사일을 통한 파괴조치 명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이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 예고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과거 발사체가 일본 영공을 지나간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16년 2월 광명성 4호 발사 당시 일본 오키나와현 난세이 제도 상공을 통과한 바 있다. 이에 일본 방위부는 오키나와현 3곳에 지대공 유도탄 패트리엇(PAC-3)을 배치한 상태다. 

앞서 지난 29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북한이 인공위성이라고 해도,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위반"이라며 "국민 안전과 관련된 중대한 문제"라고 규탄했다. 이어 "정보 수집과 경계 감시에 전력을 기울이고 미국이나 한국과 연계해 북한이 발사하지 않도록 자제시킬 것을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