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연속 '중기인 대회' 용산서…9대 그룹 총수 총출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3-05-24 0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재용·최태원·정의선·구광모·신동빈' 등 참석

  • 최정우 포스코 회장, 인도 출장으로 불참

  • 대통령실 앞마당서 '치맥'으로 대·중·소기업 단결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서 참석자들과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성'장하는 대한민국"(함성 대한민국 선포식)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소기업인들이 9대 그룹과 함께 대통령실에 모여 상생과 협력을 통한 경제 위기 극복을 다짐했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23일 ‘2023년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를 용산 대통령실 앞 잔디마당에서 개최했다. 중소기업인대회는 경제발전에 기여한 중소·벤처기업인의 업적을 기리고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대통령실에서 열리게 됐다.
 
이번 대회 슬로건은 ‘다시 뛰는 중소기업, 함께 성장하는 대한민국’이다. 중소·벤처기업인의 헌신적 노력으로 전후 폐허가 된 한국이 세계 10대 경제대국의 반열에 올라설 수 있었던 위기 극복의 경제사를 조명하고, 향후 100년 대계를 바라보며 중소·벤처기업인의 저력과 소상공인의 활력으로 대한민국을 세계일류국가로 발돋움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았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기업과 정부가 원팀이 되어야 현 정부에서 최우선으로 강조하는 규제개혁에 성공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계가 주도해 추진하는 민생활력 5도씨 올리기 캠페인을 통해 온누리상품권 구매 등 중소기업계가 서민경제 살리기 확산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약 500명이 참석했던 지난해와 전체 규모는 비슷하지만 참석 기업인들은 더 다채로워졌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비롯해 9대 그룹 총수들이 함께했다. 지난해에는 5대 그룹 총수가 참석했다. 중소기업인들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젊은 기업인들이 대거 초청됐다. 피자, 치킨 등 소상공인들의 성공 브랜드를 직접 현장에서 시연하는 코너도 마련했다. 
 
올해 금탑산업훈장 영예는 ‘김주인 ㈜시즈글로벌 대표’와 ‘고석재 경진단조㈜ 대표’가 안았다.
 
김주인 ㈜시즈글로벌 대표는 50여 년간 장갑 한 제품에 매진해 스키장갑 분야 세계 시장점유율 20%를 달성했다. 또 국내 최초로 TYPE2 소방장갑(방화장갑)을 개발하는 등 장갑분야 기술 국산화를 통해 수출판로 개척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고석재 경진단조㈜ 대표는 국가 뿌리산업인 단조산업 분야의 리딩기업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제품경쟁력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 단조산업 발전 기여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모범적인 중소기업인상 확립에 기여했다.
 
이어진 소통의 시간에는 중소기업, 정부, 대기업 등이 참석해 기업 간 협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역동적 혁신성장을 추진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윤석열 대통령은 격려사를 통해 “우리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은 반복되는 대내외적 경제환경 변화 속에서 위기와 기회에 동시에 직면해 있다”며 “중소․벤처․스타트업․소상공인은 총 수출의 40%, 매출의 50%, 일자리의 80%를 책임지는 한국 경제의 근간이자 핵심주역으로 자리 잡았다”고 말했다.
 
이어 “중소·벤처기업들이 지금처럼 열심히 뛰어주고, 대기업도 함께 힘을 더해 준다면, 우리 경제가 반등해 세계시장을 향해 비상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