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 사업계획 사전검토 실적 전년 대비 1.6배 증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3-05-22 11: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전검토 실무자 설문조사에서 건설사업 방향 제안, 현장 면담 등 만족

[사진=경기도]

경기도는 공공건설사업의 품질 향상 및 예산 절감을 위해 설치한 ‘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의 올해 4월 말 기준 사업계획 사전검토 실적이 130건으로 전년 동기 79건 대비 1.6배 이상 늘어났다고 22일 밝혔다.

2020년 1월 ‘경기도 공공건설서비스 지원 조례’에 따라 설립된 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는 공사비 1억원 이상 공공 건설공사의 사업계획, 대상부지 적정성, 주변과 연계성, 예측 가능한 문제점 등을 관련 전문가들이 사전검토하고 총괄 관리 및 지원하는 곳이다. 경기주택도시공사 위·수탁을 통해 운영 중이다.

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는 그간 국가 공공건축지원센터에서 수행하던 ‘건축서비스산업 진흥법’에 따른 설계비 1억원(공사비 약 25억원) 이상 공공 건축 사업계획 사전검토 업무를 2022년 7월 이관 받았다. ‘경기도 공공건설서비스 지원 조례’와 대상을 구분해 지자체 및 공공기관에서 추진하는 공공 건축에 대해서도 지역 특성과 주민 수요를 반영한 품격 있는 공공건축물 조성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도 등 실무자들이 직접 발주하는 토목, 건축, 조경 등의 건설사업을 기획 단계부터 사전 검토하면서 추후 건설사업 추진 과정에서 사업계획 기본방향을 뒤늦게 수정하거나 예산이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등의 문제점을 사전에 발견해 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하고 있다.

센터 내 전문가들은 공공 건설 사전검토 요청 시 30여 일(법정공휴일 제외)간 발주 전 설계조건 및 적정 공사원가 산출 등을 자문하면서 관련 문제를 예방하고 있다.

도가 사업계획 사전검토를 신청한 실무자 93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6일부터 14일까지 설문 조사한(중복응답) 결과, 대부분 공공 건설 사업계획 사전검토 제도가 효과적인 계획수립과 추진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85%)했다.

이중 공공건축 분야에 대한 만족도는 95%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건설사업 사전검토 제도가 도움이 된 이유에 대해 실무자들은 건설사업 추진 방향 제안, 계획수립 기본방향 제안, 설계 공모지침서·과업 지시서 보완 및 현장 면담 등의 도움을 받았다고 답했다.

이중 현장 면담에 대해 전문가들이 현장을 함께 둘러보며 문제점들을 알기 쉽게 자문해 이해가 잘 됐다고 전했다.

다만 건설사업 사전검토 절차를 이행하는 데 걸리는 기간으로 인해 추후 건설사업 추진에 필요한 절차 이행이 촉박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의견이 있어 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는 사전검토 기간을 최소 3일 이상 단축해 처리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는 지난해 9월 실무자 117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개최해 우수 사례를 전파했다.

올해 하반기 중에도 실무자 교육을 개최해 공공 건설 사업계획 수립 업무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도 공공건설지원센터가 설립 3년을 넘기며 사업계획 사전검토 효과 등을 인정받고 도내 공공 건설 컨트롤타워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라며 “도내 모든 공공 건설사업의 공사 품질을 확보하고 예산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