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식 보훈부 장관 후보자 "무거운 책임감…청문회 성실히 준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5-09 17: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尹정부 국정과제 책임 있게 완수하라는 엄중한 소명 받들 것"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지난 4월 1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1회 상해포럼 및 아주경제 보훈대상·아주경제 보훈 신춘문예 시상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9일 “지난 1년 동안 보훈처장을 맡아온 제가 다시 초대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것에 대해 무척 영광스러우면서도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박 처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보훈은 국민통합과 국가정체성을 확립하는 마중물이자,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끌어가는 국가의 핵심 기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박 처장을 초대 보훈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보훈처는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다음 달 5일 보훈부로 승격된다. 보훈부 장관은 국무위원 직을 겸해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한다.
 
특히 박 처장은 “장관 후보자 지명은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는 일류보훈’, ‘국가와 국민을 위해 희생한 분을 존중하고 기억하는 나라’라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를 책임 있게 완수하라는 엄중한 소명으로 받들겠다”고 강조했다.
 
박 처장은 이어 “앞으로 인사청문회를 성실하게 준비해 보훈부 출범 등 국정 업무수행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후보자는 부산사대부고와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1988년 제22회 외무고시에 합격해 외교부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1993년 제35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서울지검 검사로 임관해 2006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를 끝으로 검찰을 떠났다. 18·19대 총선 때 부산 북강서갑에서 당선된 재선 의원 출신이다.
 
박 후보자는 사법연수원 25기로, 윤석열 대통령의 2년 후배다. 윤 대통령의 브레인이자 핵심 측근으로 꼽힌다. 윤 대통령이 국민의힘에 입당하기 전부터 캠프 기획실장으로 합류했다. 대통령선거 때는 선거대책본부 전략기획실장을 맡았다. 대통령 당선인 특별보좌역을 거쳐 보훈처장에 지명됐다.
 
박 후보자 부친은 베트남전에 참전했다 전사한 고(故) 박순유 육군 중령이다. 부친이 전사했을 때 7세였던 박 후보자 등 6남매는 홀어머니 밑에서 자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