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도·감청 의혹에...외교부 "모두 다 위조는 아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4-13 17: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미 동맹 문제 없어...외교채널 통해 소통 지속"

박진 외교부 장관이 지난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외교부는 미국 정보기관의 용산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에 대해 "모든 정황이 위조는 아니다"라면서 진상 규명 절차가 장기화 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대통령실은 미국 정보기관의 도·감청 정황이 드러났다는 외신 보도에 대변인실 명의로 공지문을 내고 "용산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은 터무니없는 거짓 의혹임을 명백히 밝힌다"고 강조한 바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13일 기자와 만나 도·감청 논란에 대해 "박진 외교부 장관이 전날 국회에서 밝힌 바 대로 사실 여부를 파악하는 게 우선"이라며 "단 확인 절차를 마무리 하는 데 수 개월 이상이 걸릴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에서 의혹이 거짓임을 전했지만 모든 정황이 위조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실 여부가 밝혀지면 정부가 (주한 미국대사) 초치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가"라는 질문에는 "그렇다"라며 "(사실여부가) 확인되면 정부가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정부의 도·감청 의혹이 일파만파 번지면서 이달 말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과 한·미 동맹에 문제가 생기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그러나 이 당국자는 "한·미 동맹은 굳건하며 정상회담 역시 당초 예정대로 문제 없이 추진될 것이다"라고 자신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 역시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미국과 외교채널을 통해서 필요한 소통을 계속하고 있다"며 "사실 관계 파악이 우선이라고 보고 언론에 보도되는 도·감청 등 관련 의혹에 대해 미 측과 필요한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대변인은 "한·미 양측 간 구체적인 상황 파악이 끝난 이후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미국 측에 합당한 조치를 요구할 계획이다"라며 "물론 이러한 과정은 한·미 동맹 간 형성된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이뤄질 것이다"라고 전했다.
 
박 장관은 전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미국은 이 문제를 심각성을 가지고 보고 있고 우리 정부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전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는 의사를 전해 왔다"며 "한·미 간 강력한 신뢰가 있기 때문에 대등한 동맹으로서 논의하지 못할 것은 없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